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화장품도 채소처럼 신선하게? 냉장고에 보관하면 생기는 '일'!

화장품도 채소처럼 신선하게? 냉장고에 보관하면 생기는 '일'

시간:2024-03-29 06:40:5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235次

화장품도 채소처럼 신선하게? 냉장고에 보관하면 생기는 '일'

화장품은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게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화장품을 냉장 보관하는 사람들이 있다. 화장품의 쿨링감을 느끼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정말, 화장품을 냉장 보관하는 게 피부에 더 좋을까? 화장품의 올바른 보관법을 알아본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간 성분 변질·피부 자극
화장품은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게 좋다.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상온(10~25도)에서 안정성을 확인받기 때문이다. 냉장고 내부의 평균 온도는 5도에 불과하다. 화장품을 냉장 보관했다가 다시 상온에 꺼내는 과정에서 온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화장품이 변질되고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

로션, 크림, 왁스 등은 냉장 보관했을 때 유분과 수분이 분리되기도 한다. 로션과 같은 크림은 유화제를 이용해 물과 기름을 섞어서 만드는데, 온도가 낮아지면 물과 기름이 분리될 수 있다. 미백 또는 주름 개선 효과가 있거나 비타민, 한방 성분이 등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은 특히 외부 환경에 의해 쉽게 변질된다. 냉장고보단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냉장 보관으로 차가워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은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다. 민감성 피부라면 차가워진 화장품이 오히려 자극을 줘 피부가 붉고 예민해질 수 있다.

개봉 후 크림 1년, 립 제품 6개월 이내로 써야
화장품 사용기한을 반드시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사용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하면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모낭염이 생길 수 있다. 눈이나 입에 사용했을 때 심각한 경우 각막 혼탁이나 접촉 구순염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화장품 뒷면이나 케이스에 사용기한이 적혀있다. 사용기한이 적힌 포장지나 라벨 찾을 수 없다면 개봉 후 3년이 지난 것은 무조건 버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화장품 사용 기한은 36개월을 넘지 않기 때문이다.

제품을 이미 개봉했다면 더 빨리 써야 한다. 개봉 후에는 화장품이 산소와 마찰하면서 산화 반응이 일어나는데, 효능이 점점 떨어지고 심한 경우 변질‧부패될 수 있다. 피부에 닿는 크림 제형은 일반적으로 개봉 후 1년 이내 사용해야 하며, 에센스나 세럼은 영양성분이 농축돼 있어 개봉 후 8개월 안에 사용해야 한다. 눈, 입술에 사용하는 제품은 사용기한이 개봉 후 6개월로 더 짧다. 눈물이나 침과 자주 만나서 세균 번식이 쉽고, 점막은 다른 부위보다 세균 감염에 취약하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박순석의 동물병원 24시]  보호자와 수의사 모두의 악몽. ‘동물의료분쟁’
  • 박근혜 회고록, 서점가 돌풍…“미련없어, 멍에 묻겠다”
  • '윤석열 참석'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서 끌려나간 졸업생 생색 말고 R&D 예산 복원해라
  • 주말 19도까지 올랐다가 비 내리고 다시 겨울로…롤러코스터 날씨 왜?
  • 삼성전자 “인텔에 내준 반도체 매출 세계 1위 2~3년 안에 되찾겠다”
  • [르포] 의사들 맘에 안 든다…  '볼모'라는 환자들 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