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끔찍" "깡패들" 나발니 죽음 비난 들끓는데…논평 거부 중국 "러 내정"!

"끔찍" "깡패들" 나발니 죽음 비난 들끓는데…논평 거부 중국 "러 내정"

시간:2024-03-28 16:44:2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387次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3차 일대일로 정상 포럼 개막식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있다. 2023.10.18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여겨졌던 알렉세이 나발니의 옥중 사망을 두고 서방이 강도 높게 러시아를 비난하는 가운데 중국은 "러시아의 내정"이라며 논평을 거부했다.

17일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이날 AFP의 나발니 사망 관련 질의에 "이것은 러시아의 내정이다. 논평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16일(현지시간) 러시아 교정당국은 나발니의 사망 소식을 알리며 "나발니가 산책에서 돌아와 몸이 좋지 않다고 느낀 뒤 의식을 잃었다"고 밝혔다. 또 "의료진이 즉시 소생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모두 시행했지만, 긍정적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에도 중국은 러시아와의 동맹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왔다. 특히 푸틴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개인적인 친분도 여러 차례 과시했는데, 지난해 3월 시 주석의 러시아 국빈 방문길에서 푸틴 대통령은 "친애하는 친구"라며 시 주석을 맞이했고, 시 주석도 푸틴 대통령을 향해 "내 소중한 친구"라고 화답한 바 있다.
반면 서방은 러시아 정부의 암살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거세게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푸틴과 그의 깡패들이 저지른 일"이라 비난했고, 에드가 린케비치 라트비아 대통령은 "나발니는 크렘린에 의해 잔인하게 살해됐다"고 비난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나발니는 러시아로 돌아간 용기의 대가를 죽음으로 치렀다"고 말했다. 또 리시 수낙 영국 총리도 "끔찍한 소식"이라며, 나발니를 "러시아 민주주의의 가장 강력한 옹호자"라고 평가했다.
찰스 미셸 EU(유럽연합) 의장은 "EU는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러시아에 책임을 묻는다"고 말했고, 옌스 스톨텐버그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은 "러시아 정부는 (나발니의 죽음에 대해) 대답해야 할 심각한 질문들이 있다"고 꼬집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몰빵론’도 해야 하고 경고장도 날려야 하고…바쁘디 바쁜 이재명의 총선
  • 알츠하이머 생쥐에 '저탄고지' 식단 먹였더니…기억력 감퇴 늦춰
  • 3살 아이가 액자 부수고 유리 먹어요..무서운 증상 앓은 천사 같은 소녀 [헬스톡]
  • 동국대의대 교수협 폭력적인 의대 증원…의사 역할 내려놓을 수밖에
  • 반발하는 의료계…야간반 의대 하자는것, 해리포터도 아니고(종합3보)
  • [동물이 건강한 집] 강아지가 갑자기 쓰러졌어요, 강아지 실신 기면증 진단 및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