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美 금리 내리면 한국 원화·중국 위안화 수혜 입을 것"!

"美 금리 내리면 한국 원화·중국 위안화 수혜 입을 것"

시간:2024-03-28 17:41:2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292次

CNBC "원화 하락압력 완화, 높은 경제성장에 영향"위안화, 더 하락할 수 없는 수준···인도 루피화도 수혜19일 서울 KEB하나은행 본점 외환거래실에서 종합주가지수, 미국 달러화, 한국 원화 환율이 표시된 화면이 켜져 있다. AP연합뉴스

[서울경제]

올해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한국의 원화와 중국의 위안화, 인도의 루피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8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 보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지난 3년간 금리 인하 압박을 받아 온 한국 원화가 이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미국 금리 인하에 따른 글로벌 경제 성장으로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모넥스의 외환 분석 책임자인 사이먼 하비는 "한국은 금리가 낮고 경기 순환성이 높아 미국 금리가 내려가면 원화는 금리 채널을 통해 받는 절상 압력을 덜 받게 된다"면서 "또 미국 금리인하는 글로벌 성장 전망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원화는 올해 하반기 연준의 금리인하 수혜 통화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하비는 연준의 금리 인하 폭에 따라 원화 상승 폭도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리인하 폭이 클 경우 원화가 5%에서 10%까지 상승할 수 있고, 작을 경우 3% 정도 상승할 수 있다고 봤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 한국의 성장률을 각각 2.3%로 전망했다. 작년의 1.4%보다 높은 수준이다.
중국의 위안화는 더 이상 하락할 수 없는 수준으로 평가했다. 중국 당국이 위안화를 일정 수준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도록 막아왔기 때문에 더 내려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벨 에어 인베스트먼트의 애런 배러스 최고투자책임자는 중국이 과거에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을 안정시키려고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으로 예상했다.
배러스는 "위안 달러 환율이 중국의 경제 상황을 반영해 일정 수준으로 올라가면(위안화 가치 절하) 당국이 재정 정책이나 통화신용정책, 부동산 부양책 등으로 적극 개입하기 때문에 추가 약세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 달러 환율이 "현재 환율인 달러당 7.10위안을 중심으로 좁은 박스권에서 맴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도의 루피화는 미국 금리가 내려갈 경우 저금리 국가에서 돈을 빌려 고금리 국가에 투자하는 캐리 트레이드가 작동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코탁 증권의 아닌드야 바네르지 부사장은 "지금은 엔화나 유로화 같은 통화에서 캐리 트레이드가 이루어지지만 미국 금리가 떨어지면 금리차가 더 벌어져 루피화도 캐리 트레이드가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이는 루피화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실거주 의무 유예했더니‥전세 매물 '봇물'
  • 우리애 실패자 만들고 싶지 않아…외신이 본 '출산율 0.6명 韓'
  • “처리수 아닌 오염수” 소신 발언했다 사임한 일본 기업 회장
  • 중립국 스웨덴, 나토 가입 확정... 서방  `발트해 포위` 완성
  • 현대차, 투자자산 효율화·주주환원 확대
  • 비트코인 '저항선 5만8000달러' 뚫으면 6만9000달러 직행(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