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고려인 이주 160주년…인천·안산·연해주서 기념사업!

고려인 이주 160주년…인천·안산·연해주서 기념사업

시간:2024-03-29 20:48:4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680次

고려인 이주 160주년…인천·안산·연해주서 기념사업

사진 없음
성도현 기자기자 페이지

22일 국회서 추진위 발대식 열고 본격적인 활동 알려

2014년 연해주에서 열린 '고려인 이주 150주년 기념 축제'
2014년 연해주에서 열린 '고려인 이주 150주년 기념 축제'

[동북아평화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올해 '고려인 이주 160주년'을 맞아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국회,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추진하는 기념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동북아 지역 동포 지원단체인 사단법인 동북아평화연대(동평·이사장 김현동)는 오는 22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고려인/한인 이주 16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동평 관계자는 "2024년은 러시아 연해주 지신허(地新墟) 마을에 13가구의 한인이 정착한 후 160주년이 되는 해"라며 "세계 코리안 디아스포라 역사의 시발점인 연해주와 국내 고려인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축제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올해 사업의 슬로건은 '세계 코리안 네트워크와 문화로 유라시아 평화 협력'이다.

추진위는 올해 11월까지 지역별로 조직을 꾸리고 경기 안산시, 인천광역시 등과 협업해 우즈베키스탄 고려 무용단 국내 순회공연, 홍범도 장군 사진전, 고려인 이주 160주년 톡 콘서트, 동북아 동포 정책 토론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연해주에서는 아리랑 가무단 순회공연, 코리안 미술가 공동 창작 및 전시, 160주년 기념식, 고려인 음악가 기념 공연, 블라디보스토크 오케스트라 초청 음악제, 한·중·일·러 예술단 공연, 유라시아 청소년 댄스 대회 등을 진행한다.

특히 지속 가능한 재외 한인 공동체 발전을 위해 차세대 한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차세대들이 한인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긍심을 느끼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고려인/한인 이주 16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발대식
'고려인/한인 이주 16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발대식

[동북아평화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추진위 공동위원장은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경헙 의원, 임채완 사단법인 재외동포연구원장이 맡는다.

임 공동위원장은 "과거 고려인 등 재외동포는 먹고 살기 위해서 또는 독립운동을 위해 이주해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아야 했다"며 "지금은 모국 사회와 연계해 경제·문화 교류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역할자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에는 이부영 전 러시아 한인 이주 140주년 기념관 건립추진위원장, 이해찬·이인제 고려인 이주 15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공동추진위원장, 이구홍 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이윤기 해외한민족연구소장 등이 참여한다.

또 광주고려인마을, 대한고려인협회, 안산시 고려인문화센터, 이주동포정책연구원, 전국사할린귀국동포연합회, 재외동포협력센터, 재외한인학회, 재한동포연합총회,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지구촌동포연대 등 단체들도 힘을 보탠다.

동평과 고려인지원단체 사단법인 너머(이사장 신은철)가 추진위 사무국 역할을 담당한다.

재외동포청과 인천시, 충북 제천시, 안산시 등은 후원한다.

한인의 러시아 이주는 1863년으로 알려져 있으나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의 고려인들은 제정 러시아 당국이 정착 허가를 내준 1864년을 이주 원년으로 보고 기념행사를 진행해왔다. 러시아 공식 기록상 정착 시점은 1864년 9월 21일이다.

raphael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美텍사스, 블랙록 또 때렸다…교육기금 위탁운용사에서 해고
  • 필리핀 中과 남중국해 행동강령 협상에 전념…모든 당사자 참여해야
  • 중, 필리핀 정부 선박과 분쟁해역서 또 마찰…“불법 침입 퇴거”
  • 美블링컨-中왕이, 오늘 뮌헨안보회의서 회동
  • 美 정부 2032년엔 신차 56% 전기차…현대차에 득 될까
  • 中외교수장, 뮌헨안보회의 참석차 서유럽行…美블링컨 마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