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시간:2024-03-29 05:07:5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980次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트럼프, 바이든 국경정책 실패 집중 공격하원 공화당, 국토안보부 장관 탄핵안 표결 강행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공화당 의원 4명 이탈표로 탄핵안 부결[앵커]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에서는 트럼프가 독주하고 있지만 친트럼프 강경파가 득세한 공화당은 내홍에 빠졌습니다.
'내홍에 빠진 美공화'...당내 이탈표에 상하원 불협화음 노출
당내 이탈표로 트럼프 의중이 담긴 법안이 번번이 부결되며 지도부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워싱턴 권준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국경정책 실패를 바이든을 심판해야 할 첫 번째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전 미국 대통령 : 교도소와 감옥, 정신병원에서 나온 불법 이민자 수백만 명이 미국으로 오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폭동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친트럼프 강경파가 주도하고 있는 하원 공화당은 국경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국토안보부 장관 탄핵안을 표결에 부쳤습니다.
7석 더 많은 수적 우위로 탄핵안을 가결시켜 트럼프 대선 이슈를 부각할 심산이었던 겁니다.
하지만 똘똘 뭉친 민주당과 달리 공화당에선 이탈표 4개가 나오면서 탄핵안은 부결됐습니다.
[마이크 존슨 / 하원 의장 : 민주주의는 지저분한 소시지를 만드는 과정과 같습니다. 항상 깨끗하지도 예쁘지도 않지만 결국에는 일을 끝낼 겁니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지원 예산에 국경통제 강화까지 한데 묶은 158조 원짜리 패키지 법안은 공화당 상하원 간 분열을 드러냈습니다.
상원에서는 공화당도 합의한 법안에 대해 하원 공화당 지도부가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한 겁니다.
존슨 의장은 이스라엘 지원 예산만 따로 처리하겠다며 법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이마저 공화당 내 이탈표로 좌초됐습니다.
[척 슈머 /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 하원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트럼프와 같이 혼란을 원하는 30명 남짓 강경 우파의 바람대로 모든 것을 가로막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경정책 실패를 부각하려는 트럼프가 여야 합의안에 반대하도록 공화당 의원들에게 압력을 넣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여야 간 대치는 더욱 첨예해지고 공화당 내에서도 친트럼프 강경파와 그 외 의원들 간 의견차가 불거지면서 혼돈의 수위는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권준기입니다.
촬영:강연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중재 자임' 방재승 의대교수 사직 카드는 대화하자는 것
  • 대법원에 달린 트럼프의 운명...트럼프,`면책특권 배척` 효력중지 신청
  • 오늘 밤 10시 30분 CPI 발표, 3년 만에 2%대 진입할 듯
  • 경제 이어 안보까지 흔드는 트럼프의 ‘입’
  • 서울의대 비대위 여전히 중재자로서 정부와 대화 기대
  • 지지율 돌파구 찾는 기시다, 中 통해 북·일 정상회담 강력 추진(상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