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의대 교수 집단사직 확산… “졸속 흑역사 될 것” 성명!

의대 교수 집단사직 확산… “졸속 흑역사 될 것” 성명

시간:2024-03-28 21:56:2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931次

의대 교수 집단사직 확산… “졸속 흑역사 될 것” 성명

성대 의대 동참 ‘빅5’ 25일 사직
교수·전공의·의대생 긴급 회동

의협 회장에 강경파 당선 전망
개원의까지 집단 휴직 가능성
‘빅5’ 병원 중 한 곳인 세브란스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대응 방안을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의료진이 의대건물로 들어가고있다.2024.3.18. 안주영 전문기자
정부가 20일 의대 정원 배정안을 확정 발표하며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자 의료계는 거세게 반발했다.

연세대 의대와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수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의대 증원 졸속 정책은 우리나라 의사 교육을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시켜 흑역사의 서막을 열 것”이라며 “사직서를 내고 휴학계를 제출한 (전공의·의대생 등) 후속 세대 1만 5000명을 포기하며 진행하는 의대 증원은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히 비수도권에 82%, 수도권에 18%를 증원하는 정책은 교육 여건을 철저히 무시한 정치적 구호에 불과하다”며 “의학 교육 현장에서 혼란을 초래할 독선적 결정일 뿐이며, 총선을 앞두고 교육 생태계를 교란하는 정치적 카드”라고 주장했다.

대한의학회와 26개 전문과목학회도 입장문에서 “정부가 의료계와 합의 없는 독단적 결정을 정의와 의료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고 있다”며 “정부의 독단적 결정은 의학교육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마비시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저녁 긴급 온라인 회의를 열어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의협은 이날부터 22일까지 전자투표로 차기 회장을 뽑는데, 후보 5명 중 4명이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강경파여서 향후 개원의들까지 집단 휴진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의협 대의원회는 성명에서 “독선과 아집으로 똘똘 뭉쳐 추진한 정책이 종국에는 국민 생명을 위태롭게 만들고 정권의 파멸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집단 사직 결의도 확산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기로 해 국내 ‘빅5 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5개 의대가 모두 집단 사직 행렬에 동참하게 됐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의대·병원 소속 교수 8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3분의2 이상(83.1%)이 자발적 사직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고려대의료원 교수들도 성명을 통해 “정부의 2000명 의대생 증원에 대한 정책과 교육부의 배정 계획을 철회하고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기를 촉구한다”며 “의대생, 전공의와 함께 바른 의료정책으로 향하고자 오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애플 수장 팀 쿡, 끓는 속 안고 中행…전기차 1위 비야디 회장과도 만남
  • [속보] 김정은, 한국, 가장 위해로운 제1적대국...딸 주애 데리고 국방성 방문
  • 중국군, 신년 뮤비서 대만 겨냥 집에 돌아와야만 이긴다
  • 美, 후티반군 또 공습…폭발물 탑재 무인보트와 미사일 발사대 파괴
  • 장예찬 대신 공천된 정연욱 윤 대통령 끌어들여선 안 돼
  • 백악관, '푸틴 인터뷰' 美언론인에 일침…대변인 노릇 하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