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중국산 비켜’ 미국·유럽 자동차 기업들, 앞다퉈 배터리 협업 강조…테슬라·LG엔솔 주가 급등!

‘중국산 비켜’ 미국·유럽 자동차 기업들, 앞다퉈 배터리 협업 강조…테슬라·LG엔솔 주가 급등

시간:2024-03-29 22:03:0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154次

‘중국산 비켜’ 미국·유럽 자동차 기업들, 앞다퉈 배터리 협업 강조…테슬라·LG엔솔 주가 급등

포드CEO “배터리 비용 절감 절실”
“다른 기업과 OEM 손 잡을 수도”

4680배터리·가격 경쟁력 부각에
14일 테슬라 주가 6% 넘게 급등

LG엔솔 “이르면 8월, 4680 양산”

스텔란티스·르노 자동차 경영진
“판매보다 비용 절감 협업 우선”


독일 프랑크푸르트 시내에서 테슬라 전기차가 충전 중인 모습/사진=김인오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 먹구름이 부각된 가운데 미국·유럽 간판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퉈 다시 전기차 사업을 강조하고 나섰다.

고금리 부담과 수요 둔화 탓에 기존에 발표한 거액의 전기차 투자 계획을 한 차례 연기했지만 중국산 전기차 저가 공세에 대한 위기감이 날로 커진 탓에 기업간 협력을 통한 효율적 대응책을 찾는 분위기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
14일(이하 현지시간) 미국과 유럽 증시에서는‘전기차 대장주’ 테슬라와 더불어 기존 자동차 기업들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다.

테슬라는 전날 대비 6.22% 뛰면서 주가가 다시 1주당 200달러를 넘어섰다. 회사는 전기차 판매 둔화와 가격 할인에 따른 마진 압박 탓에 올해 첫 거래일 이후 주가가 20% 넘게 떨어지는 등 약세를 이었지만 이날 매수세가 몰렸다.

한편‘디트로이트 3대 자동차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 제네럴모터스(GM)와 포드(F) 주가도 같은 날 각각 1.62%, 2.37% 올랐고 유럽계 업체인 스텔란티스(STLA) 주가도 6.60% 뛰었다.

파리 증시에서는 르노 자동차(RNO)도 6.53% 올라서 투자 눈길을 끌었다.

이날 GM과 포드 경영진은 미국 울페 리서치가 후원한 컨퍼런스에서 전기차 협업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제임스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BYD는 소형 전기차를 1대당 불과 9000~1만1000달러 재료비를 들여 생산하며 인건비도 낮은데 이런 상황에서 가격 경쟁이 가능한 전기차를 만들려면 배터리 비용 절감이 따라줘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배터리 셀을 원통형 베터리으로 쓸 필요가 있으며 어쩌면 다른 기업과 손잡고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을 써야할 수도있다”고 밝혔다.

팔리 CEO는 “우리가 전기차 시장에서중국 업체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없다면 몇 년 후 회사 수익의 20~30%가 날아갈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위기감도 내비쳤다. 포드는 미국 워싱턴DC 정가에서 중국산 배터리 제재 움직임이 불거진 작년 9월, 중국 배터리 업체 CATL 합작해 미시간 주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려던 계획을 돌연 중단한 바 있다.

전기차 용 배터리 셀은 모양에 따라 파우치·각·원동형 등 크게 3종류로 나뉜다. 원통형은 생산 공정이 복잡한 데다 공간 효율성이 낮고 무거워 선호도가 떨어졌지만 지난 2020년 테슬라는 이런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원통형 4680(지름 47mm·높이 80mm) 배터리를 개발한 바 있다.

15일 한국 증시 장 중 LG에너지솔루션 주가 흐름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포드의 배터리 협업 대상에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15일 한국에서는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테슬라 배터리’로 통하는 4680 원통형 제품을 이르면 8월부터 대량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리 바라 GM CEO도 14일 열린 같은 행사에서 “소비자와 직접 관련이 없는 연구개발(R&D) 등의 분야에서다른 기업과 협력할 수 있다면 기꺼이 동참할 것”이라면서 “전기차 연간 20만~30만대 생산 계획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상 보조금 효과를 고려하면 올해 하반기 북미 지역에서 전기차 사업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다”고 말했다.

14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스텔란티스 주가
유럽에서는 스텔란티스와 르노 자동차 경영진이 이날 실적 발표를 통해 주주 친화정책을 발표하면서 동시에 전기차 사업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카를루스 타바르스 스텔란티스 CEO 는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올해 전기차 비중을 60% 늘릴 예정인 바 이를 위해 전기차 신형 모델 18개를 출시할 계획이며 이 중 8개 모델은 북미 시장용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 업체들은 인건비 절감을 통해 전기차 가격을 내연 기관 자동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췄는데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면서 “우리가 내연 기관 자동차 시장에서 1970년대 일본, 1990년대 한국 기업들에 떠밀렸다면 2020년대는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 저가 공세에 밀려날 것”이라며 경계감을 표했다.

이날 회사는 올해 배당금을 1주당 1.55유로로 16% 늘리는 한편 자사주 매입을 30억 유로 더 늘린다고 밝혔다. 전기차 사업이 단기 반등하기 힘든 상황에서 투자 심리를 붙잡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14일(현지시간) 파리증시에서 르노 자동차 주가
같은 날르노 자동차도 올해 순수 전기차 R5 모델을 포함해 10개의 신형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티에리 피에통 르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같은 날 열린 실적 발표 자리에서 “올해는 유럽과 남미 지역에서 전기차 사업 성장을 기대하지 않는다”면서 “판매 물량보다는 다른 기업과 협력을 통한 전기차 생산비 절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1위 되찾겠다 삼성의 자신감…판 뒤집을 '비밀병기' 뜬다
  • [부고] 조진래(브릿지경제신문사 대표이사)씨 모친상
  • 차에 치인 뒤 뒤따르던 차에 8㎞ 끌려간 50대 숨져
  • 엄마 된 '전 리듬체조 스타' 손연재, 산부인과에 1억원 기부
  • '화장솜'으로 아침저녁 얼굴 닦았는데…이럴 줄은 경악
  • 셀트리온 서정진 "정치권 싸움질 그만"…나경원 "합의정신 실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