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다른 선진국들은 침체... 왜 美 경제 혼자 잘 나가나?!

다른 선진국들은 침체... 왜 美 경제 혼자 잘 나가나?

시간:2024-03-29 13:15:3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717次

다른 선진국들은 침체... 왜 美 경제 혼자 잘 나가나?

지난 2일(현지시간) 애플 비전프로 헤드세트 출시를 맞아 미국 뉴욕 5번가의 애플 스토어가 소비자들로 붐빈 모습.AFP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세계 주요 경제국들이 줄줄이 침체에 빠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나 유독 미국 경제는 잘 버티고 있다.

최근 지난해 마지막 분기 경제성장률을 발표한 영국과 일본 모두 침체로 인정받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유로존(유로 사용 20개국) 경제는 지난 4·4분기 0.1% 성장했다. 이 기간 유로존 최대 경제대국 독일의 경제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0.3% 성장하며 후퇴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 미국 경제가 2.1%, 독일과 영국은 각각 0.3%, 0.7%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미국은 치솟은 물가를 끌어내리기 위해 2022년 3월부터 11회에 걸쳐 금리를 올렸다. 금리를 올려 경제 열기를 식힘으로써 물가를 잡겠다는 것이나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침체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미국은 2022년 3·4분기부터 플러스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美 소비 이어지면서 침체 막아
침체를 면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소비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미국 정부가 실시한 부양책으로 여유가 생기면서 지갑을 열 수 있었으며 여전히 물가가 팬데믹 발생 이전보다 높지만 임금도 올라 소비를 이어갈 수 있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20~21년에 코로나 구제금융으로 5조달러(약 6667조원)를 풀어 소비를 유도했으며 바이든 행정부는 공장과 인프라 건설을 위해 보조금을 제공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고용시장은 연준의 금리 인상에도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15일 발표된 미국 주간 실업수당 신청자가 2주 연속 감소세를 보인 것이 입증하고 있다.

이같이 소비 뿐만 아니라 고용이 활발한 것에 미국 경제가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있다.

지난주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5000포인트를 넘은 것도 경제에 대한 낙관을 반영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이민자 증가로 필요한 노동력을 확보하고 이것이 임금 인상과 소비 모두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일본은 급속하게 인구 고령화와 인구 감소가 이어지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 수입에 폐쇄적이다.

유럽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 여파로 소비 심리가 약해진 상태다.

중국은 미국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느린 회복 속도와 부동산 시장 거품으로 주식시장이 위축됐다.

■여전히 높은 물가·금리는 경제에 리스크
그렇다고 미국 경제가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지난 13일 발표된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에 비해 0.3%p 떨어진 3.1%를 기록하면서 기대됐던 2%대 진입 전망에 못 미치며 물가가 여전히 높음을 보여줬다.

5.25~5.5%까지 오른 금리로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 등에 필요한 대출을 받기가 부담스러워졌다.

정부의 과다한 지출로 인해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미국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예상 보다 물가가 작게 떨어지면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하 시기도 당초 기대됐던 5월에서 6월이 될 것으로 시장이 재조정하고 있다.

그동안 올린 금리로 인한 여파가 올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 예로 AP통신은 지난 1월 미국의 유통 판매가 기대에 못미친 것을 지적했다.

1월 유통 판매규모는 전월 대비 -0.8%로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소비는 미국 경제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대학 학자금 융자 상환이 재개되고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정부로부터 받은 보조금이 거의 소진된 점, 신용카드 빚이 증가한 것도 앞으로 소비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여전히 물가가 높은 가운데 일부 품목은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비싸다.

모건스탠리의 최근 설문 조사에서 연소득이 15만달러(약 2억3만원) 이하인 미국 소비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으로 나타났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삼성 HBM도 엔비디아행?…젠슨 황 “테스트 중, 기대 크다”
  • 일본 간 서경덕 공항에 2시간 붙잡혀…속옷까지 뒤졌다
  • 미 국무부 “블링컨, 뮌헨안보회의서 中왕이와 회동”
  • 테일러 스위프트, ‘슈퍼볼 총격 사망’ 유족에 1억 전달
  • [글로벌 비즈 브리핑] 美, 인텔 200억 달러 '지원 보따리'·'테라' 권도형 韓 온다 外
  • 중국, 독자 항공기 개발 박차…승산 충분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