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시간:2024-03-28 22:20:0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950次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휴전 협상이 교착 상태인 가운데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군사작전 의지를 다시 밝혔습니다.네타냐후 총리는 현지시간 14일 텔레그램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완전히 승리를 거둘 때까지 싸울 것"이라며 "여기에는 전장에서 민간인의 대피를 허용한 이후 라파에 대한 강력한 군사 행동도 포함된다"고 말했습니다.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이집트와 맞닿은 라파는 국제사회가 가자지구에 구호물자를 지원하는 주요 관문이자 전쟁을 피해 남부로 내려온 팔레스타인 민간인이 몰려있는 곳입니다.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약 240만명의 가자지구 주민 중 절반 이상인 140만명 가량이 이곳으로 피신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라파 참사 우려 커져…휴전협상 진통에 네타냐후 군사작전 고수
이날 네타냐후 총리의 언급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라파에서 군사작전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이스라엘군은 라파에 하마스 지도부를 비롯한 잔당이 남아있다는 공격 명분을 내세우지만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의 대규모 인명피해 우려가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네타냐후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스라엘군의 라파 공격에 대해 "새로운 규모의 인도주의적 재앙으로 이어질 뿐"이라며 군사작전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도 이날 예루살렘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30만명이 라파의 좁은 공간에서 대기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스라엘군이 공격을 개시한다면 인도주의적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제적십자위원회(ICRC)도 이스라엘을 향해 "민간인의 생명과 기반 시설에 재앙적인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며 "인류애의 기본 원칙을 유지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앨리스 와이리무 은데리투 유엔 학살방지특별자문관은 "라파에 대한 전면적인 군사 침공이 이뤄질 경우 잔혹 행위가 이뤄질 위험이 심각하고, 현실적이며 높다"고 우려했습니다.
라파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및 인질-수감자 교환을 위한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진행된 협상에는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카타르 총리, 다비드 바르니아 모사드 국장과 이집트 고위 정보 관리가 참여했습니다.
협상에서는 6주간의 일시 휴전과 영구 휴전 논의 개시 등을 기본 전제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이견을 좁히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지만 이스라엘 협상단은 본국으로 철수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하마스가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휴전 및 인질-수감자 교환 협상에서 새로운 제안을 하지 않아 협상이 진전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하마스가 망상에 사로잡힌 입장을 바꿔야만 협상에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마스는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 철수와 군사작전 종료를 강하게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NN 방송은 CIA와 카타르, 이스라엘 모사드 관계자들이 13일 회담 후 카이로를 떠난 상태라며 하마스의 답변 있을 때까지 추가 회담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고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그러자 이스라엘 인질 가족 단체인 '인질 및 실종 가족 포럼'은 진행 중인 회담을 좌절시키는 결정에 "망연자실했다"며 "내각의 일부가 인질의 목숨을 희생하기로 결정한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단체는 네타냐후 총리의 결정이 인질의 "하마스의 터널에서 죽어가는 134명의 인질의 의도적인 희생을 요구하는 사형선고"라며 "불미스러운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이스라엘 총리실 제공]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적반하장 불통, 의료 망친 尹정부 의대생 반발 격화…전공의 복귀율 3% 정체
  • 대만인 중 ‘나는 중국인’ 비중은 2.4%…1992년 이후 최저
  • `미스 독일` 누구?…알고보니, 이란 출신 39세 여성인권운동가
  • 트럼프, ‘헤일리 텃밭’ 사우스캐롤라이나 승리
  • 4450원 짜리 '고속지하철'…30일 개통 GTX
  • 한국인 경영 아일랜드 반도체 기업, 美 대러 제재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