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데이트 몇 번 했다고 성폭행해도 되나"…막말 쏟아진 의사 집회(종합)!

"데이트 몇 번 했다고 성폭행해도 되나"…막말 쏟아진 의사 집회(종합)

시간:2024-03-29 03:51:2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651次

"데이트 몇 번 했다고 성폭행해도 되나"…막말 쏟아진 의사 집회(종합)

사진 없음
서혜림 기자기자 페이지

'협의 거쳐 의대 증원' 정부 주장에 의대증원을 성폭행에 비유

용산 대통령실 앞 집회…"우리말 안들은 정부, 국민 볼모 삼은 것"

의사들 "환자 죽으면 정부 탓…국민 원하면 대통령 물러날 거냐"

"목숨 끊더라도 복지차관 옷 벗기겠다"…대전협 비대위원장은 SNS에 "잡아가세요"

의대 증원 확대 반대 위해 모인 의사들
의대 증원 확대 반대 위해 모인 의사들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2024.2.22 mon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서혜림 기자 =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한 의사들이 재차 궐기대회를 열고 수위 높은 발언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비난했다.

전공의 사직 등으로 '의료대란'이 빚어진 가운데 "환자가 죽으면 정부 때문"이라거나 국민이 원한 대로 증원을 한다면 대통령도 국민 뜻에 따라 하야할 것인지 물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와 협의를 통해 증원을 추진한다는 정부 주장을 두고는 "데이트 몇 번 했다고 성폭행해도 되느냐"고 했다. 의대증원을 성폭행에 비유한 것이다.

광고

서울시의사회는 22일 오후 7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2차 '의대 정원 증원·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었다.

1시간가량 이어진 궐기대회에는 경찰 추산 300명이 모였다. 주최 측은 자체적으로 500명이 모였다고 밝혔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번 궐기대회에서도 정부가 의대 증원 등 잘못된 정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를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은 "정부는 2천명 증원에 대해 절대 물러설 수 없다고 공언하며 자유 의지로 사직한 전공의에게 업무복귀명령, 면허 정지 행정처분을 내리겠다고 협박하고,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과 내게는 자격정지 사전통지서 보내 겁박하고 있다"며 "이런 전방위적이고 무법적 정부 협박은 우리 14만 의사가 벌이는 투쟁을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선, 3선의 박명하가 대기하고 있다"며 "결코 물러서지 않고 의대생과 전공의의 피해를 막고, 정부의 과도하고 독단적인 증원 막아내겠다. (투쟁의) D-데이는 의대생, 전공의가 정부에 희생당하는 바로 그날"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47곳 현장점검·53곳 서면보고)한 결과 소속 전공의의 74.4%인 9천27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까지 사흘간 총 34개 의대에서 1만1천778명이 휴학을 신청했다.

의대 증원 확대 반대 위해 모인 의사들
의대 증원 확대 반대 위해 모인 의사들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2024.2.22 mon

복지부는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에도 복귀하지 않으면 면허 정지 행정 처분을 할 계획이고, 교육부는 동맹휴학이 휴학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장기간 단체행동이 이어지면 학생들은 집단 유급을 받을 수도 있다.

박 회장은 궐기대회에 앞서 취재진을 만났을 때는 "어제 대학 학장들, 전공의들이 비공개 회의를 했는데 개강을 미뤄주는 상황"이라며 "학생들 각오가 너무 절실하고 강력한데, 4∼5주 수업 못 들으면 전원 유급"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주 수요일 학장, 병원장, 전공의들과 회의할 생각이고, 별다른 상황이 벌어지지 않으면 전국 동시다발 집회도 매주 목요일에 할 예정"이라며 "3월 3일에는 여의도에서 집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궐기대회 참석자들은 "준비 안 된 의대 정원, 의학 교육 훼손된다", "일방적인 정책 추진, 국민 건강 위협한다", "무계획적 의대 증원, 건보 재정 파탄 난다" 등 구호를 외쳤다.

박 회장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김성근 의협 비대위 조직위부위장 겸 서울시의사회 부회장은 "대학병원에서는 전공의들이 비운 자리를 교수들이 메꾸고 있다"며 "점심시간에 교수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교수들 피곤한 모습 보면서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을 감지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3월이면 전임의들도 떠나간다고 한다. 3월에 들어와야 할 인턴 선생님, 1년차 전공의들은 계약서를 쓰지 않았다"며 "이제 대학병원 의사 30%가 3월이면 사라진다. 절망적 상황은 이제 시작되지도 않았다"고 경고했다.

발언의 수위는 시간이 갈수록 절정으로 치달았다.

좌훈정 서울시의사회 정책이사는 "우리 말 듣지 않고 이렇게 정책 밀어붙이는 정부야말로 국민을 볼모로 삼은 것 아니냐. 환자가 죽으면 정부 때문"이라고 말해 참석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좌 이사는 또 "국민들이 원해서 의대 정원을 늘렸다는데, 여론조사에서 국회의원 수 100명으로 하자면 하겠나. 공무원 반으로 줄이자면 줄이겠냐. 대통령 하야하라는 여론이 50% 넘으면 물러날 거냐"고 되물었다.

이어 박 차관에 대해서는 '반말'로 비난을 쏟아냈다.

좌 이사는 나이가 비슷하니 말을 놓겠다고 한 뒤 "야, 우리가 언제 의대 정원 늘리자고 동의했냐"며 "네 말대로라면 데이트 몇 번 했다고 성폭력 해도 된다는 말과 똑같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가 피를 보고, 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날이 있어도 네 옷을 벗길 거다"라고 덧붙였다.

임현선 송파구의사회장은 "낙수과 '여자' '의새' 인사드린다"며 박 차관의 최근 발언을 비꼬았다. 박 차관은 최근 브리핑에서 의사를 비하하는 표현으로 쓰이는 '의새'로 들리게끔 잘못 말한 바 있다.

한편 전임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인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신이 출연한 뉴스의 링크를 걸고는 "잡아가세요"라고 적었다.

이는 복지부가 업무 미복귀자에 대한 의사면허 정지 등 행정조치를, 법무부가 집단행동 주동자 구속수사 원칙을 내세우며 압박에 나선 것을 두고 한 말로 풀어볼 수 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날 SBS와의 인터뷰에서 "(전공의 중에는) 자녀가 있는 선생님도 있었고 가장도 있는데, 각오하고 나오시는 거니까"라며 눈물짓기도 했다.

의대 증원 저지 궐기대회
의대 증원 저지 궐기대회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2024.2.22 mon

soho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서울대 의대보다 큰 지방의대 10곳 …지역인재 선발 60%로
  • '공공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결국 비상체제로…경영 악화
  • `가성비` 샤오미, 스마트폰 신작 출시…`대륙의 실수`에서 `대륙의 기세`로?
  • [지하세계 B2]  '생선 장수' 함운경 86 운동권인 내가 여당에 입당한건…국민의힘이 서민들 편에 섰기 때문 [나는 정치인이다]
  • 男 성기 있는데 여성대회 우승이라니 수영계 비난 폭주
  • 금리 인상에도 ‘엔저’…“하반기 추가 인상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