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日자위대, 작년 장기항해 앞서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日자위대, 작년 장기항해 앞서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시간:2024-03-28 20:48:5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824次

日자위대, 작년 장기항해 앞서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

박상현 기자
박상현 기자기자 페이지

신사 사보에 관련 내용 실려…참모총장 "자유의사라 문제 안돼"

지난해 8월 15일 야스쿠니신사 찾은 사람들
지난해 8월 15일 야스쿠니신사 찾은 사람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해상자위대 연습함대 사령관과 대원들이 지난해 5월 원양 연습 항해에 앞서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했다고 아사히신문과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작년 5월 17일 해상자위대 대원 165명이 참가한 연수가 도쿄 구단시타 주변에서 진행됐고 휴식 시간에 희망자들이 제복 차림으로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했다.

야스쿠니신사는 이들의 참배 소식을 작년 7월 사보에 게재했다.

광고

사보에는 해상자위대 대원들이 참배하는 사진과 함께 "항해에 앞서 정식 참배했다"는 글이 실렸다.

연습함대에는 해상자위대의 간부 후보생 학교 졸업생이 배치되며 원양 연습 항해는 약 6개월간 각국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상자위대 수장이자 한국의 해군참모총장에 해당하는 사카이 료 해상막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수 중 짬이 난 시간에 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사적으로 참배했다"며 "문제시하지 않고 있고 조사할 방침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집단 참배 인원과 관련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야스쿠니신사 사보에 '정식 참배'로 언급된 데 대해서는 "연습함대로서 공식 참배를 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자위대원들이 신사 경내 전쟁박물관으로 일본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각종 물품이 전시된 유슈칸(遊就館)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서는 "연수로서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유시간에 이뤄진 것인지는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방위성 내부규정에 해당하는 통달(通達)은 부대가 종교 예배소를 참배하는 것과 대원에게 참배를 강요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이에 앞서 지난달 9일에는 고바야시 히로키 육상막료부장을 비롯한 자위대원 수십 명이 야스쿠니신사를 집단 참배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육상막료부장은 한국의 육군본부에 해당하는 육상막료감부에서 두 번째로 높은 직위다.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 유신 전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천여 명의 영령을 추모하고 있다.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따라 처형된 도조 히데키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psh59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2~3년 내 반도체 1위 회복…삼성, 앤비디아 맞설 'AI칩' 꺼냈다
  • ‘몰빵론’도 해야 하고 경고장도 날려야 하고…바쁘디 바쁜 이재명의 총선
  •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최대 50만원’ 전환지원금 정책 아쉬워… 상당한 재무적 부담”
  • 춘식이 공짜 임티 괜히 받았다 이용자들 사이서 항의 폭주한 이유
  • 가족 오면 여행비 절반 준다 70억 쏟는 강진군 초유의 실험
  • '전공의 이탈 사태 장기화'...광주·전남 3차병원 병동 통폐합 잇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