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물러 나지 않아"!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물러 나지 않아"

시간:2024-03-29 06:22:1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881次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 앞두고 '고군분투'정치적 터전서 패배시 사퇴 요구 더욱 거세질듯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대세는 트럼프…모든 여론조사서 헤일리 열세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트럼프 "시간·돈 낭비…바이든 막기위해 단결"[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미국 공화당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나흘 앞두고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패배하더라도 선거 운동을 계속이어갈 것이라고 밝혀 완주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공화당 경선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요구한 조기 철수를 거부했으며, ‘트럼프 정부’의 부통령이 되지 않겠다는 의지도 재차 피력했다.
'대세' 트럼프에 밀려 사퇴 압박…헤일리
20일(현지시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의 클렘슨 대학교에서 열린 캠페인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AFP)
헤일리 전 대사는 20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의 클렘슨대학교에서 열린 선거 캠페인 행사에서 “여러분 중 일부는 내가 경선에서 물러나는 것을 보기 위해 이곳에 왔을 수도 있지만, 나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며 “멈추지 않을 것이다. 25일(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 이후에도 아무 데도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헤일리 전 대사의 고향이자 연방 하원의원과 주지사를 지낸 정치적 터전인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마지막 한 명이 투표할 때까지 레이스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 그는 캘리포니아와 텍사스 등 16개 주와 지역에서 동시에 경선이 진행되는 내달 5일 ‘슈퍼 화요일’까지는 선거운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헤일리 전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염두에 둔 인사와 관련 “트럼프의 보복이 두렵지 않다”면서 “그에게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내 정치적 미래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 밑에서 부통령이 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세한 판세를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헤일리 전 대사가 오는 24일 공화당 경선이 예정된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패배하면 사퇴 압박은 더욱 거세질 수 있다.
여론도 이미 ‘대세’는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굳혀진 모습이다. 미 여론조사기관 리얼클리어폴리틱스의 집계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국 여론조사에서 평균 지지율이 75%로 헤일리 전 대사(17%)를 앞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62%, 헤일리 전 대사가 37%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퍽대와 USA투데이가 사우스캐롤라이나 투표 의향층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5~18일 조사한 결과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63%를 기록, 헤일리 전 대사(35%)를 앞섰다. 에머슨대와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지난 14~16일 사우스캐롤라이나 등록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58%의 지지율을 기록, 헤일리 전 대사(35%)를 압도했다.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폭스뉴스 타운홀에 참석해 주먹을 불끈쥐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러한 압승 분위기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헤일리 전 대사에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있을 뿐”이라며 “지금은 모든 공화당원이 (바이든) 대통령을 물리치기 위해 단결해야 할 때”라며 헤일리 전 대사에게 물러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국회의사당 점거 등 4개 혐의로 기소됐고, 민사소송도 진행 중이다. 선거와 재판을 동시에 치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헤일리 전 대사가 공화당 경선에서 물러나면 선거 운동의 부담을 덜 수 있어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 캠프는 16개주와 지역에서 예비선거를 치르는 오는 3월 5일 슈퍼 화요일을 포함해 늦어도 내달 19일까지는 공화당 후보 지명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한편, 공화당 예비선거에서 각 후보는 각 주 또는 지역에 배정된 대의원을 놓고 경쟁한다. 전국 대의원 2429명 중 과반수(1215명)를 득표한 후보는 오는 7월 15~18일 당 대회에서 공식 지명된다. 예비선거 4라운드가 끝난 시점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63표, 헤일리 전 대사는 17표를 얻은 상황이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화웨이 스마트폰에 놀란 미국, 연계된 업체들 무더기 제재 검토
  • [뉴욕증시]S&P500 지수, 장중 5000선 사상 처음 돌파
  • 메시 '홍콩 노쇼' 파장 계속…일부 티켓값 환불받을 수도
  • [뉴욕증시]S&P500 지수, 장중 5000선 사상 처음 돌파
  • 뉴욕증시, FOMC 3회 인하 전망에 안도…다우·S&P500 최고 마감
  • 홍콩 ‘메시 노쇼’ 파문 확산에 티켓값 환불 가능성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