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시간:2024-03-29 05:42:0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552次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양당이 합의한 ‘안보 패키지 법안’ 트럼프 ‘국경 대선 이슈’ 입김에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대부분 반대표 던져 상원서 좌초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국토 장관 탄핵안 이탈표로 부결
트럼프에 휘둘리는 美공화당… 상원은 분열, 하원은 리더십 휘청
존슨 하원의장 등 타격 ‘자중지란’
“바이든, 불법 월경 행정조치 고려”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미국 공화당이 우크라이나 군사지원·국경안보 강화책을 합친 안보 패키지 법안과 국토안보부 장관 탄핵안을 계기로 내분과 리더십 부재의 골을 드러내고 있다. 그 뒤에는 올해 대선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에게 줄 서며 정략적 입장을 고수하는 친트럼프계 강경파가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7일(현지시간) 미 상원에선 민주·공화 양당이 초당적으로 합의한 안보 패키지 법안의 정식 표결에 앞서 진행한 토론 종결 표결이 찬성 49표, 반대 50표로 의결정족수(60표)에 미달하면서 법안이 사실상 좌초됐다. 앞서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 지도부도 패키지안을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표결에선 공화당 측 협상 대표였던 제임스 랭크퍼드(오클라호마) 의원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반대표를 던졌다. 이에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 척 슈머 원내대표는 “공화당 의원들이 옳은 일이라는 걸 알면서도 물러났다. 이유는 두 단어 ‘도널드 트럼프’”라고 직격했다. 재집권 시 취임 첫날 남부 국경을 닫아 걸겠다고 공언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가장 뜨거운 이슈인 국경 문제를 본선 대결까지 끌고 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그가 뒤에서 공화당 의원들에게 ‘반대’ 입김을 넣고, 추종하는 의원들도 초당적 합의 앞에서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전날엔 하원 공화당이 바이든 행정부의 국경 통제 실패 책임을 들어 발의한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탄핵안, 이스라엘 단독 지원 예산안이 잇따라 부결됐다. 탄핵안 표결에서 공화당 소속 3명이 이탈하면서 반대가 216표, 찬성이 214표 나왔다.
공화당 주도로 대이스라엘 지원 예산만 별도로 추린 법안도 역시 당내 14명의 이탈자가 나오며 가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 등 당 지도부의 리더십 부재와 내부 갈등이 도마에 올랐다. 하원은 양당 의석 차가 7석으로, 공화당 219명 중 3명만 이탈해도 단독 과반이 불가능하다. 이런 구조에서 친트럼프계인 프리덤 코커스 의원들이 당 전체를 좌지우지하자, 이에 반기를 드는 의원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대해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는 “공화당은 같은 일을 계속하며 혼란이라는 같은 결과를 얻고 있다”며 “공화당 하원은 아무것도 통과시킬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조 바이든 행정부는 국경안보 법안의 의회 통과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지자 남부 불법 월경을 막기 위한 행정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NBC가 이날 전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아침뉴스타임 날씨] 낮기온 어제보다 높아…동해안 너울 주의
  • 입원일 밀리고 원정 진료…"앞으로가 더 걱정" 파업 장기화 우려(종합)
  • 완주군, 결혼이민자 국적취득 비용 30만원 지원
  • [충주소식] "노후 간판 철거하세요"…무료 철거 서비스 신청 접수
  • 배당 인색한 기업에 세금 인센티브···밸류업 기대감보다 세수 부족 우려만 커진다
  • 정읍 재활용업체 불 5시간 만에 진화…2억5천만원 피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