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시간:2024-03-29 05:10:1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910次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법률비용 소진에 7월 고갈 전망워싱턴=김남석 특파원 [email protected]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 후보 지명이 확실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자금이 법률비용으로 빠르게 소진되면서 오는 7월쯤 선거자금이 고갈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형사기소 때마다 지지층 결집으로 지지율이 치솟는 등 반사이익을 누렸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가 선거자금 리스크로 번졌다는 분석이다.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14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변호사 등 법률비용으로 5120만 달러(약 682억 원)를 사용해 현재 추가로 쓸 수 있는 자금이 2660만 달러 남은 상태로 나타났다. 그는 지난해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혐의 등 4개 재판에 걸쳐 91개 혐의로 형사 기소됐으며 이와 별개로 사기 등 민사소송도 진행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형사재판은 이르면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어서 법률비용도 빠르게 고갈돼 7월을 전후해 자금이 바닥을 드러낼 전망이다. 공화당은 7월 15∼18일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전당대회를 치르고 대선 후보를 공식 지명하는데 대선 본선 대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에 자금난에 처하게 되는 상황이다.
선거자금 리스크된 트럼프 사법리스크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동안 ‘리더십팩’(PAC·정치활동위원회)인 ‘세이브 아메리카’를 법률비용 지급 창구로 활용해 왔다. 리더십팩은 정치인들이 여행·모금·기타 정치비용 등을 지원하는 자금을 모금할 수 있도록 허용돼 있다. 지난해 모금액보다 많은 돈을 트럼프 전 대통령 법률비용으로 지출한 세이브 아메리카는 결국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자금을 지원하는 ‘슈퍼팩’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마가)에 지원한 돈을 돌려받아야 했다. 이 과정에서 마가는 지난해 후원금 1달러당 71센트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자금이 아닌 법률비용 지원에 사용한 것으로 추산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률비용이 결국 바닥나면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에 손을 벌리거나 소액기부자들로부터 더 많은 돈을 세이브 아메리카에 내도록 해야 한다. 이 경우 선거운동에 필요한 자금이 줄어들게 된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이 로나 맥대니얼 RNC 의장을 교체하려는 것도 법률비용 문제와 관련됐다는 분석이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이종섭 자진 사퇴하고 들어와라” 여당 내부도 ‘확실한 결단’ 촉구
  • 中 '실속' 챙겼지만 '고립' 심화
  • 정부 日 '다케시마의 날' 즉각 폐지하라…일본 총괄공사 초치해 항의
  • 푸틴, 서방 보란듯 초음속 핵 전략폭격기 타고 비행
  • 야권, 윤 대통령 ‘대파 875원 합리적’ 발언 비판…“국민 삶에 무관심”
  • 우크라 러시아가 치명적 공격에 北 미사일 사용…최소 24명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