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강제동원 피해자, 공탁금 6천만원 수령…日기업 돈 받은 첫 사례(종합)!

강제동원 피해자, 공탁금 6천만원 수령…日기업 돈 받은 첫 사례(종합)

시간:2024-03-29 19:44:3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206次

강제동원 피해자, 공탁금 6천만원 수령…日기업 돈 받은 첫 사례(종합)

이대희 기자
이대희 기자기자 페이지

지난해 대법원 최종 승소 이어 히타치조센 공탁금 출급 절차 완료

"일부에 대한 사실상의 배상이 일본 기업에 의해 이뤄져"

세 부르는 '후지코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
세 부르는 '후지코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일제 강제동원 군수기업 후지코시 상대 손배소송 상고심 선고를 마친 뒤 피해자 김정주(앞줄 왼쪽부터), 김계순, 이자순 할머니와 유족들이 만세를 부르고 있다. 대법원이 이날 원심의 원고일부승소 판결을 확정해 후지코시는 피해자 1인당 8천만원∼1억원씩 총 21억원과 지연손해금을 지급해야 한다. 2024.1.25 jieunlee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강제동원 피해자 측이 대법원 최종 승소 판결을 토대로 일본 기업이 공탁한 돈을 배상금으로 20일 수령했다. 일본 기업의 자금을 받은 첫 사례다.

히타치조센 피해자 이모씨 측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회사 측이 담보 성격으로 공탁한 6천만원을 출급했다고 밝혔다.

이씨 측은 지난해 12월 대법원에서 강제동원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금 5천만원과 지연이자 배상 확정판결을 받았다. 이후 절차를 거쳐 히타치조센이 국내 법원에 공탁한 돈을 확보한 것이다.

광고

앞서 히타치조센은 서울고법이 대법원과 같은 취지의 선고를 한 2019년 1월 배상금 강제집행 정지를 청구하면서 그 담보 성격으로 6천만원을 법원에 공탁했다. 이는 일본 강제동원 기업이 한국 법원에 돈을 낸 유일한 사례로 알려졌다.

이씨 측은 이 공탁금을 배상금으로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지난달 23일 서울중앙지법으로부터 압류 추심을 인정받았고, 담보 결정을 한 서울고법의 취소 결정까지 받았다.

이후 담보 취소 결정문이 히타치조센에 송달돼 이날 담보가 있는 서울중앙지법으로부터 공탁금 출급 신청을 인정받았다.

이씨 측 대리인인 법률사무소 헤아림 이민 변호사는 "일본 기업이 자발적으로 낸 돈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일부에 대한 사실상의 배상이 일본 기업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탁금에서 변제되는 금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원의 경우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서 제안하는 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vs2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원두값이 심상찮다…믹스 커피 가격도 오를까
  • 군산새만금마라톤 4월 14일 개최…파리올림픽 대표선발전 겸해
  • 니제르, 美 군사협정 철회…쿠데타 이후 러시아로 환승 본격화
  • 민주당 대구시당 "국민의힘 국민추천제는 낙하산용 쇼"
  • [경제합시다] ‘미니 원전’ 미국에 첫 삽…게임체인저 될까
  • "상생금융지수 도입…중소기업·은행 동반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