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시간:2024-03-29 19:57:2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백과 읽기:934次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우크라 망명 러시아 조종사 죽음에 중국 여론 들끓어… 양안갈등 고조되는 가운데 극단적 국수주의 여론 확산(베모보 피스키에 로이터=뉴스1) 김성식 기자 = 지난해 5월 폴란드 북부 베모보 피스키에 소재 군사기지에서 러시아산 다목적 군용헬기 'Mi-8'에 탑승한 폴란드 장병들이 로프를 타고 하강하는 훈련을 하는 모습. 2023.5.25.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러시아인들이 해냈다!"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지난해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33세 러시아 헬리콥터 조종사가 살해당한 가운데 중국 온라인 여론도 연이틀 들끓는다. 국가적 배신자에 대한 처단을 환영한다는 건데, 양안(중국-대만) 갈등으로 어느 때보다 전쟁 가능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극단 국수주의적 여론이 조성되는 분위기다.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21일 오전 바이두와 웨이보 등 중국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는 일제히 '러시아 반역자 조종사 사망'이 검색순위 상위에 랭크됐다. 관련 콘텐츠마다 모두 수백개의 댓글이 달렸다. 온라인 여론이 과열되자 해당 키워드들은 몇 시간 후 검색순위 상위에선 슬그머니 사라졌지만 여전히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은 계속되고 있다.
대만군 포섭은 '공작'이라더니…러시아 배신자에 난리난 中
지난 19일 미국 ABC 등에 따르면 스페인 알리칸테의 한 차고 경사로에서 33세 남성의 시신이 여러 발의 총상을 입은 채 발견됐다. 현지 경찰은 이 남성이 지난해 러시아 군용 Mi-8 건십 헬리콥터를 몰고 우크라이나로 망명한 러시아 국방부 항공우주군 소속 막심 쿠즈미노프 대위라고 확인했다.
러시아의 최우방인 중국 관영언론들은 일제히 쿠즈미노프의 악행을 부각시키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따르면 쿠즈미노프는 우크라이나 정보국에 포섭돼 Mi-8을 몰고 망명했다. 이 과정에서 항복을 거부한 동료 두 명은 살해됐다. 우크라이나 측은 살해된 동료들이 쿠즈미노프의 손에 죽지 않았고, 우크라이나에 도착한 후 연행을 거부하다가 현장에서 사살됐다고 밝혔다.
중국 언론은 "쿠즈미노프는 러시아군에서 군수지원과 무기 및 탄약수송 등 최전선이라고 보기 어려운 작전을 수행했고 위험도는 낮고 급여 수준은 높았다"고 전했다. 또 쿠즈미노프가 망명 이후 술과 마약 문제를 일으켰다는 사실을 집중 보도했다. 그의 이웃들이 그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곤란을 겪었다고 증언한 내용도 전했다.
쿠즈미노프의 사망이 러시아의 복수라는 점에 대해서는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중국 언론은 지난 1월 러시아 재향군인회 리더가 군 지도부의 말을 인용해 전한 내용을 근거로 "러시아 GRU(총정찰국) 특수부대가 우크라이나에 망명한 반역자들을 처단하기 위해 투입됐다"고 보도했다.
러시아의 배신자 암살작전을 중국 여론은 "영화같다", 혹은 "영웅적"이라는 수식어로 미화하고 있다. 해당 사건에 대한 포스팅에 달린 "세계 모든 나라는 가능한 한 빨리 반역자들을 색출하고 근절해 다른 사람들에게도 경고를 보내야 한다"거나 "중국도 빨리 그런 행동부서를 설립해야 한다"는 등의 댓글에는 수십~수백 건의 추천이 달리고 있다.
이번 사건은 중국 내 극단적 애국주의와 국수주의를 극도로 자극하는 모양새다. 미중관계의 지속적인 악화, 그리고 이와 연동하는 양안갈등 심화로 중국이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지속 제기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어떻게 흘러가느냐는 중국이 전쟁을 결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극단적 여론 동향에 대한 우려가 커진다.
실제 전쟁이 격화하면서 러시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른바 배신자 색출 작업은 광기어린 양상을 띠고 있다. 중국 내에서도 이런 동향에 관심이 많다. 러시아 언론이 지난 2년간 모스크바 주둔 러시아 보안국에서 반역죄를 저지른 시민 28명을 체포했다거나, 대부분 배신자들이 부유하고 유명한 사람들이었고 어떻게 처벌됐는지 여부와 이들의 행방이 모두 묘연하다는 소식은 중국에서도 매 건마다 큰 화제가 된다.
비중은 적지만 암살과 테러를 경계해야 한다는 정상적 여론이 각을 세우는 점은 다행스럽다. 한 중국인 네티즌은 "이 논리대로라면 미국이 스노든(美 기밀자료를 폭로한 내부고발자)을 암살한다면 합법적이냐"며 "자국에선 법에 따라 처벌할 수 있지만 타국에서 이뤄진 노골적 암살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다른 네티즌은 "아무리 스파이라도 재판 과정도 없이 사살했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쿠즈미노프의 망명에 대해서는 반역이라고 핏대를 세우는 중국이지만 본인들이 유리한 반역은 '공작'이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대만군 중령을 포섭해 대만군 핵심 전력 중 하나인 미국산 치누크 헬기를 몰고 8월께 작전 중인 중국 항공모함으로 귀순하도록 종용한 사건이 대표적이다. 요새 유행어로 치면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이다.
중국은 당시 총 1500만달러(약 197억원)를 주고 가족의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대만 검찰이 내부 제보로 해당 중령을 긴급 체포하면서 중국 측의 시도는 끝내 무산됐다. 뒤늦게 대만 국회를 통해 공개된 이 사건은 뜻밖에 중국 언론들을 통해서도 버젓이 보도됐다. 대만군 기강 해이를 부각시키고 양안 갈등에서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이 나왔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美, 2032년까지 車 배출가스 절반으로…전기차 전환 늦춰
  • [속보] 민주, 김영호·남인순·조승래·임오경·이학영 등 공천
  • 與 '현역 컷오프'에 충남·경기 1명씩, 경남·북 2명씩(종합2보)
  • [속보] 익산갑 김수흥·제주시갑 송재호 의원도 민주 경선 탈락
  • 홍콩 ELS 사태에… 4대 은행, 뒤늦게 성과평가지표 손본다
  • 민주당 경선서 조오섭 등 광주 현역의원 대거 공천 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