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제3지대 빅텐트 해체…결합 못한 이준석·이낙연, 결국 각자도생!

제3지대 빅텐트 해체…결합 못한 이준석·이낙연, 결국 각자도생

시간:2024-03-29 18:43:1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192次

제3지대 빅텐트 해체…결합 못한 이준석·이낙연, 결국 각자도생

최평천 기자
최평천 기자기자 페이지
홍준석 기자
홍준석 기자기자 페이지

이낙연 "'새로운미래'로 선거 준비"…통합 11일만에 철회 선언

당직·정책공약 등 이견에 '선거 지휘권' 문제로 갈등 폭발…사실상 당권 다툼

화학적 결합 실패…'총선 3자 구도' 제3지대 전략도 차질

개혁신당 합당 철회
개혁신당 합당 철회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신준희 기자 =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20일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오른쪽은 이날 여의도 새로운 미래 당사에서 합당 철회 기자회견 하는 이낙연 공동대표. 왼쪽은 한 시간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 하는 이준석 공동대표. 2024.2.20 xyz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홍준석 기자 = 개혁신당에서 한 지붕 아래 모였던 이준석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가 결별하면서 정치권에 실로 오랫만에 출현했던 제3지대 '빅텐트'가 해체됐다.

총선을 불과 두달가량 앞두고 뜻밖의 통합이 이뤄졌었지만, 이념·가치가 다른 두 세력의 화학적 결합이 어려울 것이라는 정치권의 예측대로 통합 선언 11일만에 다시 각자도생을 하게 됐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 당을 재정비하고 선거체제를 신속히 갖추겠다"고 결별을 공식화했다.

광고

지난 9일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 금태섭 대표의 새로운선택과 이원욱·조응천 의원의 원칙과상식이 발표한 합당 선언이 11일 만에 파기된 것이다.

통합 개혁신당이 출항 초반에 좌초함에 따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양당에서 맞서 3자 구도를 만들겠다는 제3지대의 총선 전략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합 개혁신당은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의 개혁신당 입당을 두고 빚어진 신경전이 선거 지휘권 쟁탈전으로 확전되면서 파국을 맞이하게 됐다.

개혁신당은 전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사실상 배 전 부대표를 겨냥한 당원 자격 심사위원회 설치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하면서 '배복주 입당 문제'는 일단락됐다.

하지만 이준석 공동대표가 총선 선거 운동 및 정책 결정 권한을 자신에게 위임하는 안건을 주도적으로 의결하면서 갈등이 폭발했다.

새로운미래 출신인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이 해당 안건에 반대하며 회의장을 나갔고, 이준석 공동대표, 양향자 원내대표, 조응천 최고위원, 금태섭 최고위원이 찬성표를 던졌다.

최고위원인 김종민 의원은 회의장 퇴장 직후 이준석 공동대표를 국회를 해산시킨 전두환 전 대통령에 비유했고 오후 별도 기자회견에서 '이준석 사당화'라고 맹비난했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에 대해 새로운미래를 배제하기 위한 의도가 아닌 선거 운동의 속도감과 의외성을 살리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선거 지휘권이 결별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지만, 내부적으로는 지도부 지역구 출마, 공관위원장과 당직 인선, 정책 공약 발표 등의 문제를 두고 이준석계와 이낙연계가 사사건건 부딪치며 갈등의 불씨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존 개혁신당 인사들은 이낙연 공동대표가 호남에서 총선에 출마해 개혁신당으로 호남 표심을 견인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이낙연 공동대표는 출마 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나와 "새로운미래가 '원칙적으로 지역구 출마한다'는 답변이 왔다"며 "'원칙적으로'가 붙을 이유가 없다. 그것은 그냥 부정이라고 봤다"고 지적했다.

공관위원장 인선을 두고도 서로 다른 말을 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김종민 의원은 전날 이준석 공동대표가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영입하기 위해 '합당 파기 기획'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낙연 대표가 '김종인 위원장을 모시도록 이준석 대표가 연락을 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면서 "기획해서 합당을 파기한다는 것은 굉장히 모욕적"이라고 반박했다.

기존 개혁신당 내부에서는 이낙연 공동대표 합류 이후 총선 공약 정책 발표에 제동이 걸리며 선거 동력을 잃고 있다는 우려도 지적됐었다. 통합 이전 릴레이 정책 공약을 발표했던 개혁신당은 통합 이후 열흘간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실제 이준석 공동대표가 전날 선거운동 지휘 권한을 확보한 직후 개혁신당은 '전 국민 출산휴가 급여제' 공약을 발표했고, 이날 오후에도 정책 발표를 예고했다.

당직 인선과 주황색 당색(黨色)을 두고도 두 공동대표가 신경전을 벌였다.

개혁신당은 새로운미래를 제외한 기존 4개 세력의 통합은 유지하며 총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4개 세력이 그동안 각종 안건을 두고 큰 이견을 보이지 않은 만큼 '진정한 통합'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가치·이념을 두고 가장 큰 대척점에 서 있었던 이낙연 전 총리와의 결별이 20·30 남성 등 기존 개혁신당 지지층을 더욱 결집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새로운미래는 이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기존에 사용한 당명인 '새로운미래'로 당을 등록했다.

새로운미래는 '현역 평가 하위 20%'를 통보받은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과 접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통보를 받은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당내 계파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회의 시작 기다리는 이낙연ㆍ이준석 공동대표
회의 시작 기다리는 이낙연ㆍ이준석 공동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2.19 xyz

pc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익숙해지세요…브레이크 리콜 해결 못한  페라리, 美서 소송 당해
  • 감옥 가겠는데? 미리 도망간 '거리의 탈옥수' 수천명…새 피해자 속출
  • 한강벨트 도전장 KAIST 출신 ‘태극권 고수’ [금배지 원정대]
  • 000번 버스기사 징계 요구합니다…충주 시내버스에 무슨 일?
  • 오타니 돈 훔친 통역사, 선수단에 사과…“내 잘못, 난 도박 중독”
  • '불황 늪'에도 미래 투자 계속…내실 다지는 K배터리 [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