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움직이는 모든 건 로봇으로”… 엔비디아, 2.5배 빠른 AI칩 내놨다!

“움직이는 모든 건 로봇으로”… 엔비디아, 2.5배 빠른 AI칩 내놨다

시간:2024-03-29 20:02:1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416次

“움직이는 모든 건 로봇으로”… 엔비디아, 2.5배 빠른 AI칩 내놨다

차세대 AI칩 ‘블랙웰’ 공개

기존 H100 대비 연산 속도 향상
생성형 AI ‘슈퍼컴퓨터’ 제품 구상
젠슨 황 CEO, 로봇 비전 내비쳐
휴머노이드로 영향력 확대 포부
로봇 훈련 플랫폼 ‘그루트’ 공개
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18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열린 ‘인공지능(AI) 개발자 콘퍼런스(GTC 2024)’에서 차세대 AI 칩 ‘블랙웰’을 선보이고 있다. 새너제이 AFP 연합뉴스
“미래에 움직이는 모든 것은 로봇이 될 것입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엔비디아 개발자 콘퍼런스(GTC 2024) 기조연설에서 기대를 모았던 차세대 인공지능(AI) 칩을 소개한 뒤 AI의 미래 종점인 로봇 사업에 대한 비전을 내비쳤다. AI 칩 ‘큰손’으로 떠오른 엔비디아가 자체 플랫폼을 통해 AI 생태계를 구축한 뒤 성장 가능성이 큰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검은 가죽점퍼를 입고 연단에 선 황 CEO는 이날 1만 6000여명의 관중 앞에서 엔비디아가 그리는 큰 그림의 시작점이 될 새로운 플랫폼 ‘블랙웰’ 기반의 AI 칩을 선보였다.
2080억개의 트랜지스터로 가득 메운 이 칩은 현존하는 최고 AI 칩인 엔비디아 ‘H100’(호퍼 기반)에 비해 연산 처리 속도가 2.5배 더 빠르다. 두 개의 그래픽처리장치(GPU·B200)를 연결해 하나의 칩처럼 작동하는 방식이다.

H100을 사용하면 생성형 AI GPT 모델을 훈련시키는 데 90일 동안 8000개의 GPU가 필요하지만 블랙웰 GPU는 같은 기간 2000개만 사용하면 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황 CEO는 “호퍼는 매우 환상적이었지만 우리는 더 큰 GPU를 원한다”며 “블랙웰은 이 새로운 산업 혁명을 구동하는 엔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엔비디아가 구상하는 제품은 생성형 AI의 대규모 연산이 가능한 일종의 ‘슈퍼컴퓨터’(GB200 NVL72)다. 블랙웰 GPU 2개에 중앙처리장치(CPU)를 연결한 ‘슈퍼칩’(GB200)을 36개 쌓아 올린 뒤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성능을 극대화하겠다는 계산이다. 대만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인 TSMC의 4㎚(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으로 만들어진 뒤 올 연말부터 공급될 예정이다.
인간의 뇌에 더 가까이… 엔비디아, 또 한 번의 AI칩 혁신 ‘블랙웰’ - 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엔비디아 개발자 콘퍼런스(GTC 2024) 기조연설에서 차세대 인공지능(AI) 칩을 소개한 뒤 자사의 AI 기술을 결합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이고 있다. 황 CEO는 “미래에 움직이는 모든 것이 로봇이 된다”고 말했다. 새너제이 AFP 연합뉴스
엔비디아가 새 AI 칩 가격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기존 제품 가격을 감안하면 5만 달러(약 6700만원) 수준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황 CEO는 “(첫 제품은) 수천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엔비디아는 블랙웰이 최대 10조개의 매개변수(파라미터)를 가진 대규모 언어모델(LLM)에서 생성형 AI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파라미터는 생성형 AI가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신경 연결 역할을 한다.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AI 성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다. 오픈AI가 개발한 생성형 AI GPT-4의 파라미터 수치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5000억개 정도로 알려져 있다. 산술적으로는 블랙웰이 이보다 20배 뛰어난 AI 모델도 지원할 수 있다는 얘기다.

AI 기술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로봇 플랫폼을 지원하겠다는 것도 이러한 성능에 대한 자신감 때문이다. 황 CEO는 이날 무대에 자체적으로 훈련시킨 로봇 ‘오렌지’와 ‘그레이’를 등장시키고, 로봇 훈련이 가능한 ‘프로젝트 그루트’(GR00T)를 공개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車부품 삼현, 코스닥 입성… 공모청약 흥행 이어갈까
  • 30인 이상 관광객 경북 방문하면 최대 80만원…버스임차료 지원
  • 양천구, 노후 어린이공원 '테마형 놀이터'로 바꾼다
  • 방심위, '바이든, 날리면' MBC에 과징금…YTN '관계자 징계'(종합)
  • 남궁훈 전 카카오 대표 AI 대중화 시대…키워드는 '챗'
  • "일방 편집" 주장한 '안나' 이주영 감독, 쿠팡플레이에 1심 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