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슈진단+] 쿠팡이츠, 와우회원 무료배달...태풍일까 미풍일까!

[이슈진단+] 쿠팡이츠, 와우회원 무료배달...태풍일까 미풍일까

시간:2024-03-28 16:54:0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277次

[이슈진단+] 쿠팡이츠, 와우회원 무료배달...태풍일까 미풍일까

묶음 배달만 배달비 면제 26일부터…"조삼모사" 비판도쿠팡이츠가 쿠팡 멤버십 서비스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묶음 배달 요금을 받지 않기로 한 가운데,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를 포함한 3사 경쟁 구도에 변화가 전망된다.

특히 쿠팡이츠가 월활성이용자수(MAU) 기준 2위 사업자 요기요를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어, 이용자 이탈을 막기 위한 차별화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다만 업계에는 이번 ‘배송비 0원’ 정책이 단건 배달에는 적용되지 않고, 기존 최대 10% 할인을 대체하는 점을 고려하면 '조삼모사'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소비자들의 꼼꼼한 비교가 필요한 이유다.

쿠팡이츠

쿠팡이츠 “배달료 안 받겠다”…단, 단건 배달은 유료·최대 10% 할인 폐지

쿠팡은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이달 26일부터 쿠팡이츠 묶음 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주문 횟수·주문 금액·장거리 배달에 제한이 없으며, 별도 쿠폰이나 할인 중복 사용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수도권과 광역시에 이어 충청·강원·경상도·전라도 주요 지역과 제주도 제주시 등 적용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다. 쿠팡은 향후 단계적으로 적용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쿠팡은 “음식 배달 주문에 허들이 됐던 배달비를 없애 고객들의 물가 인상 고통을 덜어주고 외식업주들은 추가 비용 부담 없이 매출 증대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 시작

현재 쿠팡이츠는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주문 금액 최대 10%를 할인해주고 있는데, 5월31일까지는 10% 할인과 묶음 배달료 0원 중 선택할 수 있다. 이후에는 배달료 0원만 가능하다.

쿠팡이츠 배달료 0원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월 4천990원 와우 멤버십 회비를 내야 한다. 와우 멤버십에는 로켓배송 무료 배송, 무료 반품, 특가,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 등이 포함돼 있다.

다만 주문 금액이 큰 경우에는 배달료 0원보다 기존의 주문 금액 10% 할인이 더 이득이 될 수 있다. 1인 가구 등 음식을 적게 시키는 소비자에게는 기존 정책보다 배달료 0원이 더 이득일 수 있으나, 단체 주문 시에는 음식 값 10% 할인이 더 크게 체감될 수 있다는 뜻이다.

또 묶음 배달이 아닌 단건 배달 서비스 ‘한집배달’은 그대로 유료로 운영된다.

배민-요기요, 이용자 이탈 ‘긴장’…업계 ”소비자 꼼꼼한 비교 필요”

배달의민족 10% 중복 할인, 요기요 요기패스X

현재 배달 서비스 MAU 업계 1위는 배달의민족, 요기요가 2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지만 쿠팡이츠가 턱밑까지 추격해 2위 자리가 위태로운 상황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기준 배달의민족 MAU는 2천193만으로, 요기요가 602만, 쿠팡이츠가 574만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요기요의 경우 MAU가 지난해 2월 722만에서 지난달 602만으로 꾸준히 감소한 반면, 쿠팡이츠 MAU는 같은 기간 348만에서 574만까지 우샹향했다.

업계는 쿠팡이츠의 초강수로 현재 시장 구도에 변화가 생길지 긴장하면서도, 이미 다른 음식 플랫폼에서도 할인·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인 만큼, 10% 할인을 없애고 배달비 무료 정책을 편 것이 소비자에게 더 이득일지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다.

현재 배달의민족에서는 이용자에게 알뜰·한집 배달 중복 10% 할인 쿠폰(최소 주문 금액 1만5천원, 2천원 한도)을 제공 중이다. 또 배민현대카드 이용시 1만1천원 이상 주문했을 때 사용 가능한 배달 1만원권 5장, B마트 2만원 이상 주문 시 사용 가능한 1만원권 5장, 배민 포인트 최대 10% 적립 등도 적용하고 있다.

요기요는 월 4천900원에 무제한으로 배달비를 면제해주는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X’를 운영하며, 첫 2개월은 2천900원으로 제공 중이다. 다만 무료배달을 위해서는 1만7천원 이상 주문해야 한다. 요기요는 당장 요기패스 멤버십에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강화하진 않지만, 올해 소상공인을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배달 업계 한 관계자는 “배달 업계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업체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고, 쿠팡이츠가 이번에 발표한 배달비 0원 정책도 이런 전략의 일환”이라면서도 “다른 업체들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쿠팡이츠 배달비 0원이 기존 10% 할인을 없애고 전환되는 것이니 어떤 서비스가 큰 득일지는 소비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한 관계자는 “배달비 0원이 기존 10% 할인을 없애고 생긴 것이라 조삼모사일 수 있어, 엄청 획기적인 정책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중간 상인, 라이더에 전가하는 부분도 있지 않을지 우려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中 반도체 싹 자르기…美, 화웨이 협력사도 제재 검토
  • 英美 등 공조로 최대 랜섬웨어 해커 집단 '록빗' 장악
  • '전국 최고 남원 뱀사골 고로쇠 맛보세요' 내달 2일 축제
  • 세계의 날씨(2월21일)
  • LG화학, 모로코 세계 최대 비료 단지에 해수담수화 역삼투막 공급
  • 한국 정부, 우크라이나에 구급차 30대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