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미니 뇌졸중’ 놓치면…20%는 90일 내 ‘진짜 뇌졸중’?!

‘미니 뇌졸중’ 놓치면…20%는 90일 내 ‘진짜 뇌졸중’?

시간:2024-03-29 20:10: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719次

‘미니 뇌졸중’ 놓치면…20%는 90일 내 ‘진짜 뇌졸중’?

자칫 놓치기 쉬운 ‘일과성 뇌허혈발작’ 증상 5가지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현기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와 함께 균형감각 상실, 두통, 쇠약감, 언어 장애 등이 나타나면 뇌졸중이 아니더라도 '일시적 뇌허혈발작'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중년의 A씨는 어느 날 회사에서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다가 깜짝 놀랐다. 갑자기 몹시 어지럽고 자판을 자신의 뜻대로 두드릴 수 없었다.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응급실로 갔다. 대학병원 의사는 진료 후 "통상 '미니 뇌졸중'이라고 부르는 '일과성 뇌허혈발작(TIA)'이 지금까지 두세 번 일어난 적이 있는 것 같다"고 알려줬다. A씨는 입원해 막힌 혈관을 뚫는 등 치료를 받고 10일 뒤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다. 몸 한 쪽 마비(편측마비)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후 10여년 동안 그는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치료를 계속 받고 있다. '진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미국 유명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운영하는 건강포털 '더헬시(Thehealthy)'에 따르면 '일과성 뇌허혈발작'(미니 뇌졸중)은 발작 후 더 심각한 뇌졸중을 예고하는 위험한 신호일 확률이 높다. 일과성 뇌허혈발작은 뇌졸중과 비슷한 증세를 보였다가 24시간 안에 회복되는 증상(뇌허혈증)이다. 뇌혈류의 일시적 장애가 원인이다. 미니 뇌졸중은 미국에서만 매년 약 24만명에게 영향을 미친다. 통계에 따르면 미니 뇌졸중을 겪은 사람의 약 20%가 이후 90일 안에 진짜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신경과 조나단 그래프-래드포드 박사는 "미니 뇌졸중 즉 일과성 뇌허혈발작은 본질적으로 뇌, 척수 또는 망막으로 가는 혈류가 일시적으로 차단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미니 뇌졸중은 뇌세포에 지속적인 손상을 입히거나 영구적인 장애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미니 뇌졸중의 증상은 뇌졸중 가운데 뇌경색 증상과 비슷하다. 증상 발생 후 48시간 이내에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이 크게 높아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미니 뇌졸중이 발생하면 몸의 균형 감각을 잃고, 눈의 시력에 장애가 생기고, 얼굴이 처지고, 팔의 힘이 약해지고, 말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등 증상을 보인다. 더헬시가 '자칫 놓치기 쉬운 미니 뇌졸중의 증상 5가지'를 짚었다.

설명할 수 없는 어지럼증이나 균형감각 상실

그래프-래드포드 박사는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균형감각 상실을 겪으면 미니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뚜렷한 원인 없이 이런 증상이 돌연 발생하면 뇌로 가는 혈류가 잠시 막힌 게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갑자기 부축을 받으려고 하거나, 발이 불안정해 보이거나, 어지럼증으로 주저앉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한쪽이나 양쪽 눈의 시력 상실

미국뇌졸중협회에 의하면 한쪽이나 양쪽의 눈이 갑자기 잘 보이지 않으면 미니 뇌졸중 증상일 수 있다. 이런 일시적 시각장애는 망막으로 가는 혈류가 막혀서 생긴다. 그냥 지나치면 안 될 중요한 경고 신호다. 갑자기 앞을 보기 힘들어하거나 눈을 지나치게 자주 깜빡이거나 사물에 집중하지 못하고 방향 감각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몸 한쪽의 쇠약이나 무감각

얼굴, 팔이나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갑자기 마비가 되면 주로 신체의 한쪽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미니 뇌졸중의 경고 신호다. 갑자기 팔이나 다리를 들어올리기 힘들어하거나 얼굴 한쪽이 처지거나 뜻밖의 마비나 쇠약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두통

두통은 삶에서 흔히 겪는 증상이다. 그러나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명확한 원인이 없는데도 갑자기 심한 두통이 나타나면 미니 뇌졸중의 위험 신호일 수 있다. 일반 두통과는 달리, 카페인 금단증상이나 탈수 등 원인 없이 통증이 빠르고 격렬하게 나타난다. 갑자기 고통스러워하며 머리를 움켜쥐거나 움찔하거나 뜻밖의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주변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혼란스럽거나 언어를 이해하기 어려움

정신이 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혼란스러운 증상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면 미니 뇌졸중의 심각한 징후일 확률이 높다. 뇌졸중 전문의들의 의학 리뷰(2022년)에 따르면 몸 한 쪽의 쇠약, 실어증, 언어 장애는 일과성 뇌허혈발작의 높은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어증은 언어를 말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언어 장애는 알아듣기 힘들 어려울 정도로 말이 어눌하거나 느린 게 특징이다. 대화 도중 갑자기 말을 멈추거나, 평소 익숙한 언어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자,

뇌졸중에는 뇌출혈(뇌혈관이 터짐)과 뇌경색(뇌혈관이 막힘)이 포함된다. 미니 뇌졸중은 '작은 크기 뇌경색'이라고도 한다. 증상이 몇 분에서 하루 종일 지속될 수 있다. 본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미니 뇌졸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서둘러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각종 뇌졸중 위험 요인(나이, 심방세동,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흡연 습관 등)에 대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좋다.

(책임편집:백과)

추천 콘텐츠
  • “북극발 최강한파 10년간 계속”…2040년 따뜻한 겨울온다
  • 서안·가자지구 모든 통제권 유지…네타냐후, 전후 구상 첫 공개
  • 美 52년만에 달 착륙…세계 첫 민간기업 성공
  • 네타냐후, '전후 구상'…PA 제외 한 '지방 관료' 목표
  • 빙초산에 흉기 찔린 남편…응급실 10여 곳에서 입원 거절당해
  • [올댓차이나] 1월 中 신축주택 가격 0.3%↓…가격 하락 56곳·상승 11곳(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