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시간:2024-03-28 22:47:5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837次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인도네시아 선거 준비하는 투표관리원. [사진출처=연합뉴스]무려 2억명이 넘는 유권자를 관리하며 이른바 ‘세계 최대 1일 선거’를 치른 인도네시아에서 20명이 넘는 투표관리원이 과로로 사망했다.19일(현지시간) 자카르타 포스트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KPU)는 지난 14일 선거를 전후로 투표관리원 23명이 과로 등으로 사망했으며 2800여명이 건강 이상 증세를 호소해 병원에서 치료받았다고 발표했다.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선관위는 유가족에게 보상금으로 3600만루피아(약 308만원), 장례 비용으로 1000만루피아(약 86만원)를 지급할 계획이다.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14일 서자바주 타시크말라야의 한 투표소에서 투표관리원 아르만 라만시아(38) 씨는 가슴 통증을 호소하며 귀가했다. 그는 집에서 쉬다가 저녁 무렵 개표를 위해 다시 투표소를 찾았지만 개표 중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이후 지역 보건소로 옮겨졌지만 사망했다.
투표 관리원 23명 과로 사망…유권자 2억명 넘는 이 나라, 선거 어떻길래
자카르타 북부 코자의 투표소 관리원인 이요스 루슬리(50) 씨 역시 개표 중 동료에게 몸이 좋지 않다고 말한 뒤 집으로 돌아갔지만 의식을 잃었고 결국 사망했다.
이드함 콜리크 선관위원장은 “투표관리원들이 투표 전후로 오랜 시간 쉬지 않고 작업하다 보니 피로가 누적돼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억500만명에 달하는 유권자가 사전투표 없이 단 하루 6시간 안에 대선과 총선, 지방의회 선거 등을 한꺼번에 치른다. 이 때문에 해당 선거 이벤트는 ‘세계 최대 1일 선거’로 불린다.
당국은 선거를 원활히 치르기 위해 82만여개 투표소를 운영했고 투표관리원만 570만명을 채용했다.
하지만 이런 초대형 선거를 하루에 진행하다 보니 투표관리원들은 투표소 준비와 투표 관리, 개표, 검표 작업 등을 위해 선거 전후로 며칠 밤을 새울 수밖에 없다.
여기에 산간 마을이나 외딴섬에도 투표함을 운송해야 해 교통사고 등의 위험에도 노출돼 있다.
앞서 지난 2019년 선거 때는 투표관리원과 경찰 등 894명이 사망하고 5175명이 건강 이상 증세를 보이기도 했다. 당시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사망한 투표관리원이 대부분 50∼70대였으며 당뇨병과 고혈압 등 건강 질환을 앓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를 앞두고는 투표관리원 연령을 55세 이하로 제한했으며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포함한 건강검진 진단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사망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 사망자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금세기말 전세계 인구절벽 덮친다…거의 모든국가서 인구 감소
  • “의사는 백혈구, 과다 증원 시 백혈병 초래”… 환우회 “강한 유감”
  • 조국 조국혁신당 인기 이유? 尹 싫은데 민주당도 싫어서
  • '오피스텔서 여성 살해' 40대 구속…"증거인멸·도주 우려"
  • 美도 日도 아니었네…한국인 가장 만족한 해외여행지 1위는
  • [인터뷰] 나경원 이종섭, 선제적 귀국해야…대통령실 정무적 판단 아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