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덩치만 키운 슈퍼앱, 이용시간은 짧았다!

덩치만 키운 슈퍼앱, 이용시간은 짧았다

시간:2024-03-29 14:20:4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310次

덩치만 키운 슈퍼앱, 이용시간은 짧았다

너도나도 내놓는 슈퍼앱

금융권 통합 앱 쏟아냈지만
이용시간 순위는 100위권 밖

"月 이용자수 부풀리기 쉬워
체류시간 늘리는 게 관건"
최근 나온 국내 ‘슈퍼 앱’의 성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슈퍼 앱은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모바일 기기에서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슈퍼 앱 출시를 앞두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커질 전망이다.

18일 앱 서비스 분석업체인 데이터에이아이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의 앱 주간 이용시간 순위(지난 4~10일 기준)에서 상위 5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슈퍼 앱은 카카오톡(2위), 네이버(4위), 티맵(10위), 토스(30위) 등 4개뿐이었다. 지난해 슈퍼 앱이라고 나온 앱 중에선 50위권에 이름을 올린 앱이 없었다.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빼면 증권, 송금, 페이 등의 기능을 한데 모은 토스와 이용자가 많은 내비게이션 기능을 적용한 티맵 정도가 선전했다.

지난해 12월 신한금융그룹이 내놓은 슈퍼 앱 ‘신한슈퍼쏠’은 이용자 수 대비 사용 시간이 적었다. 모바일 시장 분석업체인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신한슈퍼솔의 지난달 안드로이드 기준 월간활성이용자(MAU)는 214만 명에 달했다. 하지만 이용 시간 기준으로는 100위 안에 들지 못했다. 다른 금융사의 슈퍼 앱도 비슷했다. KB금융그룹이 6개 계열사의 서비스를 통합해 2021년 출시한 앱 ‘KB스타뱅킹’, 하나금융그룹의 ‘하나원큐’ 등도 이용 시간 순위에서 100위권 밖에 머물렀다.

이용 시간은 소비자의 앱 활용 정도를 알려주는 핵심 지표 중 하나다. 앱 시장을 분석하는 데 주로 활용하는 MAU는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접속하면 관련 통계에 반영된다. 앱 사용에서 사용자 확보 범위를 파악하는 데 적합하다. 하지만 해당 수치는 상품 증정 등 프로모션 이벤트로 부풀리기도 쉽다는 지적이다.

그래서 이용 시간을 더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유튜브와 카카오톡의 MAU는 비슷하지만 이용 시간은 유튜브가 카카오톡보다 세 배 이상 많다. 광고업계가 광고 채널로 유튜브를 더 선호하는 배경이다.

슈퍼 앱을 표방한 다른 앱도 이용 시간을 좀처럼 늘리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에이닷은 지난 4~10일의 이용 시간 순위가 62위였다. 통화 녹음 기능이 없는 아이폰 이용자의 에이닷 사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화 녹음이 적용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 대상에선 에이닷 순위가 100위권 밖이었다.

앞으로 다양한 슈퍼 앱이 나올 전망이다. 금융사 중에선 우리금융그룹이 올 하반기 통합 플랫폼 앱 ‘뉴원뱅킹’을 출시한다. 지난달 제4 이통사로 선정된 스테이지엑스도 통신,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등의 서비스를 한데 합친 슈퍼 앱을 내놓을 예정이다.

해외에선 소셜미디어(SNS) 엑스(X)가 지난달 엑스의 유료 이용자를 대상으로 앱에서 영상·음성 통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송금, 금융관리 등의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X의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몇 달 내 전화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X로만 문자와 영상·음성 통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연봉 50억' 이 사람 대체 누구죠?…'증권가 전설' 된 삼성맨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부고] 신영국(교육부 재외교육지원담당관실 서기관)씨 모친상
  • CJ ENM, 글로벌사업총괄에 이재현 사위 정종환…글로벌 성장 고삐
  • 정광천 회장 "이노비즈기업 글로벌화 추진…해외 네트워크 구축"(종합)
  • 김값·쌀값·야채값 올라, 오이값까지 미쳤는데.. “3,000원 김밥, 쉬울  리가”
  • [게시판] '해로드' 앱에서 안개·수온 정보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