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미국 법무부, '최고 AI 책임자' 첫 임명…"기술발전 발맞춰야"!

미국 법무부, '최고 AI 책임자' 첫 임명…"기술발전 발맞춰야"

시간:2024-03-29 07:35:4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466次

미국 법무부, '최고 AI 책임자' 첫 임명…

인공지능(AI) 시대의 도래가 법 집행과 사법 체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해 온 미국 법무부가 관련 사안을 전담할 '최고 AI 책임자'(Chief AI Officer)란 직책을 신설했습니다.오늘(2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이날 조너선 메이어 프린스턴대 교수를 최고 과학기술 고문 겸 최고 AI 책임자로 임명했다고 밝혔습니다.메이어 교수는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상원의원 재임 당시 그의 기술 고문을 맡았고,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도 일한 적이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메이어 교수는 법 집행 및 인권 담당 당국자들로 새롭게 구성될 위원회를 이끌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또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을 비롯한 법무부 당국자들에게 AI와 관련한 조언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구체적으로는 AI 기술을 수사와 형사 기소에 접목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AI 이용의 윤리적 쟁점 등과 관련한 사항을 주로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로이터 통신은 법무부에서 일할 기술 관련 전문가를 추가 모집하는 업무 역시 메이어 교수가 맡을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갈런드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법무부는 법치를 유지하고 이 나라의 안전과 시민들의 권리를 수호한다는 임무를 다하기 위해 빠르게 진화하는 과학기술 발전에 발을 맞춰가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미국 정부 당국자들은 '챗GPT'의 등장으로 AI의 시대가 본격 개막한 이래 기술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규제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려 부심해 왔지만, 다른 한편에선 AI의 이점을 활용할 방법을 찾아왔습니다.법무부는 이미 마약과 불법약물 추적 등에 AI 기술을 적용했으며, 2021년 1·6 연방 의사당 난입 사태 수사와 관련된 증거물을 모으는 과정에서도 AI를 활용한 바 있습니다.리사 모나코 법무부 차관은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 연설에서 AI 기술이 테러 적발을 돕는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사회적 편견 증폭, 선거 조작, 사이버 범죄 악용 등 여러 위험성도 함께 지니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그는 "모든 신기술은 양날의 검이지만, AI는 여태껏 있었던 모든 것 중 가장 날카로운 칼날을 갖고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사진=프린스턴대학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빛으로 알츠하이머 일으키는 뉴런 찾는다
  • 재래식 지뢰 부활…러시아·트럼프 공포에 동유럽 방어선 사수
  • ‘달 착륙’ 오디세우스 넘어졌나···“달 표면에 누워 있어”
  • 블룸버그 “베이조스·엔비디아, 피규어 AI 펀딩 참여”
  • 법에도 없는 '3자 데이터미러링' 추진 논란... 업계 대거 반발
  • 르몽드 '다윗의 별'은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의 공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