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고령의사일수록 의대 증원 '찬성'…"젊은의사 경쟁 불안감 커"!

고령의사일수록 의대 증원 '찬성'…"젊은의사 경쟁 불안감 커"

시간:2024-03-29 05:58:3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193次

고령의사일수록 의대 증원 '찬성'…

의협 설문조사서 82% 증원 반대…60세 이상은 30%가 찬성
"의대생과 이해관계 적어서 더 객관적으로 답변할 수 있어" 의견도


빅5병원 전공의 전원 19일까지 집단사직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16일 오전 서울의 한 병원 전공의 전용공간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빅5' 병원의 전공의들이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사직하기로 하면서 전공의 집단사직이 전국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2024.2.16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고령의 의사일수록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늘리는 데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의사들은 불안감 때문에 증원에 반대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정적 지위에 있는 고령의 의사는 더 객관적으로 의료 현장 상황을 볼 수 있기에 찬성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 의료정책연구원은 지난해 11월 10∼17일 의사 회원 4천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의과대학 정원 및 관련 현안에 대한 의사 인식 조사' 결과를 최근 공개했다.

최근 들어 잇따라 진행 중인 전공의 집단 사직과 의대생 동맹 휴학 움직임, 의협의 궐기대회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응답자의 81.7%는 정원 확대에 '반대'했다.

연령대로 나눠보면 40세 미만의 '젊은 의사'들은 93.3%로 반대 비율이 가장 높았다.

그런데 반대 의견은 40대 82.5%, 50대 74.3%, 60세 이상 71.2% 등 나이가 들수록 줄었다.

전 연령대에서 증원에 반대하는 의견이 우세하긴 하지만, 60세 이상만 놓고 보면 10명 중 3명은 의대생 증원에 찬성하는 셈이다.

가운 벗고 구호 외치는 의사들
(전주=연합뉴스) 나보배 기자 = 전라북도의사회가 15일 전주시 완산구 전동 풍남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의대 정원 졸속 추진은 의료 붕괴를 초래한다"며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규탄하고 있다. 이들은 발언 뒤 증원 정책을 반대하고 집행부의 각오를 다지는 의미로 의사 가운을 벗는 퍼포먼스를 했다. 2024.2.15 [email protected]


이를 두고 고령일수록 증원 정책에 관한 이해관계가 작기 때문에 더 객관적으로 답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현재 의대생이나 전공의들은 2025학년도부터 입학할 신입생들과 경쟁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반감도 많다는 것이다.

60대 한 개원의는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젊은 의사들은 경쟁자들이 많아지면 원하는 진료 과목에 진출하거나 개업하는 데 대한 불안감이 클 것"이라며 "나이가 많은 의사들은 자신의 지위가 안정적이기에 증원에 대한 거부감이 작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의 한 의대 교수도 "당연한 결과"라면서 "은퇴할 나이가 가까워질수록 증원 정책과는 사실상 무관하기 때문에 더 객관적으로 의료 현장을 살펴 의견을 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령별로 따로 증원 반대 이유를 조사하지는 않았지만, 전체 반대 이유 1위로는 '이미 의료인력이 충분하다'(46.3%)는 답변이 꼽혔다.

대부분 의사들의 생각과 달리 정부는 의사가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2035년까지 의사 1만5천명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고 2025학년도부터 5년간 매년 2천명씩 의대 입학정원을 늘리기로 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최근 브리핑에서 의료계 전체와의 대화, 토론의 가능성은 계속 열려 있다면서도 "모든 의제를 논의할 수 있지만, 의대 증원의 규모와 시기에 대한 정부 입장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20대 의사 비중은 절반으로 줄었고, 65세 이상 고령 의사는 2배 수준으로 늘었다"며 "2천명 규모의 증원 없이는 미래 의료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의대 교수 집단사직 확산… “졸속 흑역사 될 것” 성명
  • 우크라戰 2년, G7정상 “계속 지원”… 美여론 “지원 부정적” 53%
  • 교황, 우크라 침공 2주년 맞아 인류애 회복 간청
  • '테슬라 대항마' 리비안·루시드, 주가 하락 심상치 않네
  • [날씨]내일 맑고 아침 추워요…모레 전국 비
  • 모국과 더 가까이...쿠바 한인 이주 103년 만에 '수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