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주북 러대사 "北 7차 핵실험 할수도…한반도전쟁, 美에 달려"(종합)!

주북 러대사 "北 7차 핵실험 할수도…한반도전쟁, 美에 달려"(종합)

시간:2024-03-29 02:30:4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286次

주북 러대사

"올해 북러 관계 획기적 개선하는 해 될 것""'푸틴 방북 대비' 공동 문안 준비 중…관광 교류 활성화 등"[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북한과 러시아가 밀월을 이어가는 가운데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을 언급하며 한반도 위기의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그는 북·러 간 군사 협력 가능성도 숨기지 않았다.
주북 러대사
지난해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만나 악수하는 모습.(사진=AP·연합뉴스)
주북 러대사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는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이 7일(현지시간) 공개한 인터뷰에서 “북한이 또 다른 핵실험을 진행할지는 한반도의 군사적·정치적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는 “핵 동맹 수준에 이르는 한·미 간 확장 핵 확장 억제(동맹국에 대한 핵 공격을 억제한다는 미국의 전략 개념)와 미국 핵잠수함이 한국 항구에 입항하고 미 공군 전략폭격기가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는 등 다른 도박이 계속된다면 북한 지도부는 국방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핵실험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북 러대사
마체고라 대사는 현재 한반도 상황에 대해 “미국의 모험주의 정책이 매우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2024년 한반도가 평화로울지, 무력충돌이 일어날지는 전적으로 미국에 달려 있다”고 미국에 화살을 돌렸다. 반면 북한에 대해선 ”북한의 선의는 제대로 대접받지 못했다. 남북 경협 합의 중 어느 것도 이행되지 않았다”고 두둔했다. 그는 “북한은 전쟁은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러시아는 지난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북을 계기로 밀월을 이어오고 있다. 당시 북·러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한이 러시아에 탄약 등 무기를 수출하는 대가로 러시아가 대북 제재를 완화하고 위성·미사일·잠수함 등 첨단 군사기술을 북한에 제공할 것이란 게 미국 등 서방의 의심이다. 전날 뉴욕타임스는 미국 정보당국을 인용해 러시아가 자국에 예치된 북한 자금 3000만달러(약 399억원) 중 900만달러(약 120억원)을 동결 해제했다고 보도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너무 앞서가고 싶진 않지만 올해는 여러 면에서 러·북 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서방이 우려하는 군사 기술 교류에 관해선 “러·북 협력은 상호 간에 이익이 된다”며 “중요한 건 이것이 우리나라와 국민 이익에 부합하고 어떤 나라도 반대하지 않으며 지역을 넘어 더 넓은 차원에서 평화와 안보를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러 밀월은 다음 달 러시아 대선 이후 이뤄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한 방북 이후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마체고라 대사는 방북 준비에 관해 “현재 (푸틴 대통령의 방북) 준비는 (양국 정상이) 서명할 공동 문건에 관한 것만 이뤄지고 있다”며 “나는 공동성명이 매우 좋은 패키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문건 가운데 하나로 마체고라 대사는 관광 교류를 들며 상호 관광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400년 전 건설된 아프리카의 작은 유럽
  • 포스코 등 20개 기업 복귀…한경협, 외연 확장 가속
  • “말기암 수술도 밀려” 전공의發 의료차질
  • AI 골드러시 시대 ‘청바지와 곡괭이’ 없는 기업 생존의 길
  • [현장] 대리점·소비자, 전환지원금 아쉽다…방통위 정책 확대할 것
  • “안전불감증이 참사로”…새내기들 삶 앗아간 ‘리조트 붕괴사고’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