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트럼프 재집권시 우크라 종전협상 검토…나토 지원 ↓"!

"트럼프 재집권시 우크라 종전협상 검토…나토 지원 ↓"

시간:2024-03-29 17:32:3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739次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노스 찰스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겟 아웃 더 투표(Get Out The Vote) 집회에서 연설 중이다. [AFP][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일부 회원국 지원을 줄이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종전 협상도 고려 대상이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나토 조약 5조를 방위비 지출 목표(연간 국내총생산·GDP의 2%) 달성 회원국에만 적용하는 방안이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서 논의되고 있다.

5조는 나토의 근간으로, '어느 체결국이든 공격받을 경우 그것을 전체 체결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한다'는 공동 방위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토 회원국의 상당수가 방위비 지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며 증액을 압박하고 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책 고문인 키스 켈로그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총장도 전날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방위비 기준 목표에 미달하는 경우 나토의 집단방위를 규정한 조약 5조의 보호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켈로그 전 사무총장은 분담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집단방위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에 더해 공유 장비 및 훈련 접근 차단 등과 같은 제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나토 회원국은 자유롭게 나토에서 탈퇴할 수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나토 조약 준수를 토대로 한 이른바 '계층화된(tiered) 된 동맹' 개념을 꺼내든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참모들은 집권 2기 초반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종전 협상 테이블에 앉히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한 참모는 미국의 군사 원조 중단은 우크라이나를 협상 테이블로 데려오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원조 확대는 러시아를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구상이 추진된다면 냉전 시대 이후 구축된 미국과 유럽의 방위 동맹에 균열이 생기고, 중국에 맞서겠다는 미국의 약속이 지켜질지 아시아 동맹국들이 우려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관측됐다.
대만에 대한 미국의 정책 변화 가능성도 주목된다.
중국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승리하면 대만을 포기할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 있다.
중국의 대만 담당 기구인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천빈화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언제나 '미국 우선주의'를 추구할 것이고, 대만은 언제든지 '체스 말' 에서 '버려진 말'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미국의 '대만 방어'에 대해서 "그 질문에 답변한다면 협상에서 매우 나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아역배우 출신 영화감독 세라 폴리, 그의 인생의 “가장 위험한 이야기” [플랫]
  • “의회에서 늙고 싶지 않다”… 미 하원 의원들 ‘불출마 러시’ 이유는[김유진의 워싱턴리포트]
  • 이번엔 성공할까?...미국 두번째 민간 개발 달 착륙선 발사
  • 태국 대기오염 ‘위험 수준’ 악화…방콕시, 재택근무 지시
  • 애플, 중국에서 얼마나 안 좋길래…팀 쿡, 1년 만에 3번째 방중
  • 미 민간 달 착륙선 발사…‘네 번째 도전’ 성공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