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삼성페이에 운전면허증 등록하면, 투표 때 신분증 없어도 OK!

삼성페이에 운전면허증 등록하면, 투표 때 신분증 없어도 OK

시간:2024-03-28 20:57:0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853次

삼성페이에 운전면허증 등록하면, 투표 때 신분증 없어도 OK

삼성페이, 전자지갑 ‘삼성월렛’으로 변경
결제 서비스 넘어 각종 신분확인용 가능
노태문 "지갑 없는 사회로 발전 기폭제"
삼성페이가 모바일 신분증 기능을 탑재하고 기능을 확대한다. 애플리케이션(앱) 명칭도 삼성월렛으로 바뀐다.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다음 달 열리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유권자 신분 확인용으로 사용 가능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와 삼성전자는 20일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에서 모바일 신분증 삼성월렛 오픈 행사를 진행하고, 실물 신분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이 있는 모바일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의 삼성월렛 서비스 개시를 선포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 사장이 참석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와 모바일 신분증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보안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을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 협력을 약속했다 .

오픈 행사에서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삼성월렛에 탑재된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해 ▲카페, 편의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바일 신분증의 QR 코드를 통해 연령 확인 ▲해외 송금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실시간 본인 확인 후 해외 사용자에게 송금 등의 활용 사례가 시연됐다.

삼성전자 뉴스룸 영상 캡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 확인이 필요한 공공기관, 금융기관을 비롯해 다음 달 10일 열리는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유권자 신분확인용도로 사용 가능할 예정이다.

삼성월렛으로 발급받은 모바일 신분증은 사용할 때마다 모바일 신분증 블록체인과 실시간으로 연동돼 인증되며, 관련 개인정보는 삼성전자 모바일 플랫폼인 삼성녹스(Samsung Knox)를 통해 보관된다.

노태문 사장은 "삼성월렛의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개시는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지갑 없는 사회로의 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종류를 확대하는 등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정부 실현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해 독보적인 삼성월렛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장관은 "민간의 풍부한 창의력이 국민 삶을 위한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민간 개방과 협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정부가 국민께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삼성페이의 명칭을 '삼성월렛(약칭 삼월)'으로 변경하고 모바일 결제를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종합 전자지갑 서비스로의 진화를 본격화한다.

삼성월렛은 모바일 결제와 ATM 사용을 비롯해 ▲티켓 ▲멤버십 ▲쿠폰 ▲디지털 키 ▲모바일 신분증 ▲탑승권 ▲디지털 자산 ▲전자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중이다.

삼성전자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앱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의 앱 아이콘이 변경되고 실행 시 상단에 삼성월렛이 표기된다. 이번 서비스명 변경 이후에도 온·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명은 삼성페이로 동일하게 유지된다.

2015년 8월 국내에서 출시된 삼성페이는 현재 기준 국내 가입자 수 1700만명 이상, 누적 결제금액 약 300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김포시·양천구 ‘2호선 신정지선 김포 연장’ 추진
  • 바이오로 번진 美·中 갈등… 한국 기업엔 기회?
  • 대전 교촌지구에 ‘제2연구단지’ 조성…CTX
  • 아프리카TV, 경쟁사 유저 유입 본격화…목표가↑
  • '불만 조장'만으로 선동죄? 홍콩 의회 통과한 새 보안법 뜯어보니…
  • 트럼프 한마디에 불 떨어진 유럽…병력 늘리고 국방예산 증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