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與 윤한홍·윤영석·최형두·신성범 등 12명 단수공천...‘영남 물갈이 예고’!

與 윤한홍·윤영석·최형두·신성범 등 12명 단수공천...‘영남 물갈이 예고’

시간:2024-03-29 04:48:3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275次

與 윤한홍·윤영석·최형두·신성범 등 12명 단수공천...‘영남 물갈이 예고’

국민의힘, 영남·대전 등 12곳 단수공천 명단 발표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과 장동혁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기·충청·전남지역 단수공천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은 17일 윤한홍·윤영석·최형두·신성범 등 현역 의원 11명을 총선 후보로 단수 공천한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영남 지역에서 이날 발표한 10인 외에 단수공천자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아 영남 지역 의원 물갈이의 서막이 올랐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전 2곳, 경북 2곳, 경남 8곳 등 총 12곳의 단수공천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경남에선 최형두(창원 마산·합포)·윤한홍(창원 마산·회원)·박대출(진주갑)·강민국(진주을)·정점식(통영·고성)·서일준(거제)·윤영석(양산갑) 의원과 신성범(산청·함양·거창·합천) 전 의원이 공천을 받았다. 경북에서는 이만희(영천·청도)·정희용(고령·성주·칠곡) 의원이 공천됐다. 또 대전에선 이상민(유성을)·윤창현(동구) 의원이 단수공천을 받았다.

이날 발표된 12명의 단수공천자 가운데 11명은 현역 의원이다. 김태호 의원 지역구에 출마하는 신성범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이 현역인 대전 동구에 출마하는 윤창현(비례) 의원을 제외한 10명은 자기 지역구 수성에 나서게 됐다.

정치권 관계자는 “아직 발표하지 않은 부산을 제외하면 47개 달하는 영남권 의석 중 10석만 단수공천을 준 셈”이라며 “나머지 지역구는 경선을 통해 후보를 확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영남 중진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를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특히 단수 공천이 결정되지 않은 경남·경북 지역에서는 현역 의원과 대통령실·정부 출신 인사들의 경선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에선 김정재 의원, 윤종진 전 국가보훈부 차관, 이부형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이 경합하는 포항 북구가 이날 단수공천지로 선정되지 않았다.

김병욱 의원과 김순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상휘 전 대통령실 춘추관장, 이병훈 전 대통령실 행정관을 비롯한 9명이 경쟁하는 경북 포항남·울릉, 송언석 의원과 김오진 전 국토교통부 차관 등이 공천을 신청한 김천, 박형수 의원과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뛰는 영주·영양·봉화·울진도 단수공천지 명단에서 빠졌다. 경남에선 김영선 의원(창원 의창), 강기윤 의원(창원 성산), 이달곤 의원(창원 진해)이 단수공천을 받지 못했다.

조해진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3선)과 김태호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3선)은 지역구를 옮겨 ‘낙동강 벨트’에 출마하기로 한 만큼 각각 김해을과 양산을 단수 추천 대상자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날 단수 공천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이날 단수 공천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현역 의원은 추후 경선을 치를 수 있지만, 지역구가 전략 공천이나 재공모 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컷오프(공천 배제)로 이어질 수 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나 현역 의원 평가에서 컷오프 대상인 하위 10%와 경선득표율 감산 대상인 하위 30%에 영남 의원들이 가장 많다고 밝혔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엘리자베스 2세와 6·25전쟁 [김태훈의 의미 또는 재미]
  • 美 인질·휴전 협상 상당히 진척…하마스 의견 기다리는 중
  • [성공예감] 가속 노화를 막고 느리게 나이드는 법 – 정희원 교수(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 '식비 잡기' 고심 바이든, 美 사상최대 슈퍼마켓 M&A에 제동
  • 오타니 가면 김민재 온다…올여름 바이에른 뮌헨 방한
  • '美공화당 큰손' 코크 네트워크, 5연패 헤일리에 자금지원 중단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