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손정의 vs 샘 올트먼…누가 AI반도체 승자 될까?!

손정의 vs 샘 올트먼…누가 AI반도체 승자 될까?

시간:2024-03-29 09:34:0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726次

손정의 vs 샘 올트먼…누가 AI반도체 승자 될까?

손정의, 'AI반도체 선두' 엔비디아에 도전장…133조원 펀드 추진

최강기업 설립해 엔비디아에 대적 구상…비공개 프로젝트명 '이자나기'

오픈AI 올트먼도 펀드 위해 동분서주


생성형 AI(인공지능) 붐을 일으킨 오픈 AI의 샘 올트먼에 이어 일본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AI 반도체 시장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17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손정의 회장이 AI에 필수인 고성능 반도체 공급을 위해 1000억 달러(약 133조2100억원) 규모의 반도체 펀드 조성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손 회장의 이 구상은 소프트뱅크가 지분 90%를 보유하고 있는 반도체 설계회사 Arm을 보완하면서 AI 반도체를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최강기업을 설립해 현재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대적하기 위한 것이다. 코드명 '이자나기(Izanagi)'라는 이 프로젝트는 아직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다만 필요 자금 1000억 달러 중에 소프트뱅크가 300억 달러를 대고 중동지역에서 700억 달러를 유치하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이 펀드가 성공한다면 챗GPT가 등장한 이래 AI 분야에서 가장 큰 투자 중 하나가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최근에 100억 달러 이상을 오픈AI에 투자해 주목받았는데 이보다 훨씬 큰 금액이다.

손 회장은 이 프로젝트의 이름을 일본의 창조와 생명의 신 이자나기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분적으로 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의 이니셜을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방식이나 어디에 투자할지 등 세부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논의는 더 진행될 수 있다. 어느 회사가 새 기술 개발에 중심 역할을 할 것인지도 불분명하다.

소프트뱅크나 Arm 측은 이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다. 손 회장은 스타트업 투자를 많이 해왔으나 몇차례 실패한 후 지금은 이를 줄이고 새 영역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rm을 키워 '매그니피센트7' 기업들과 같은 반열에 올릴 기회를 보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글로벌 주식 시장 반등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31일 현재 410억 달러(약 54조6000120억원)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손 회장과 오픈AI의 샘 알트먼이 반도체 제조에 협력하고 자금 공동 조성 등을 논의한 바 있으나 이자나기 프로젝트는 이 논의와는 별개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정치쇼] 최재형 尹韓갈등 수면 밑으로…한동훈에 힘 실어줘야
  • 강진 마량 '해양관광경제 거점' 된다
  • 김성태 기업은행장 "중기 금융·비금융 지원 아끼지 않겠다"
  • 한미그룹, TF 출범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본격 추진
  • 젠슨 황 HBM은 기적의 기술…삼성제품 테스트 중
  • 해양생물자원관, 탄소흡수원 해양생물 10종 소개 책자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