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낙연, 내일 기자회견…개혁신당 통합 철회 선언 여부 주목!

이낙연, 내일 기자회견…개혁신당 통합 철회 선언 여부 주목

시간:2024-03-29 00:41:5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995次

이낙연, 내일 기자회견…개혁신당 통합 철회 선언 여부 주목

사진 없음
설승은 기자기자 페이지
정수연 기자
정수연 기자기자 페이지

이낙연측 "회견서 이준석 측과 함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 설명할 것"

김종민 "이준석, 통합파기 기획" 이준석 "비난성 발언 대응 않겠다"

악수하는 이낙연ㆍ이준석 공동대표
악수하는 이낙연ㆍ이준석 공동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4.2.19 xyz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정수연 기자 = 총선 주도권을 놓고 계파 간 내홍을 겪는 개혁신당의 이낙연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이낙연 공동대표가 창당을 주도한 새로운미래(새미래) 측 김종민 의원과 박원석 전 의원은 19일 새미래 인사들과 내부 회의를 한 뒤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회견 일정을 알렸다.

이준석 공동대표 측과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만큼 이낙연 공동대표가 회견에서 제3지대 통합 합의를 철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광고

아울러 이준석 공동대표에게 갈등 봉합을 위한 협상안을 제안할 가능성도 공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과 박 전 의원은 우선 이준석 공동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미래 측의 반대에도 총선 선거 운동 및 정책 결정 권한을 자신에게 위임하는 안건을 주도해 의결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회견 내용과 관련해 "원칙과 상식에서 완전히 어긋난 '이준석 사당화'의 길이 혹시 중단될 수 있는지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심사숙고해 내일까지 말씀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미래 측 핵심 관계자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내일 회견에서 극심한 갈등 양상에 대해 지지자들에게 사과하고 더 이상 이준석 공동대표 측과 함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설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통합파기 선언을 통해 이준석 공동대표와 완전히 종지부를 찍을 수도 있고 상황 변화에 따라 새로운 협상을 해보자고 제안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브리핑에서 이준석 공동대표가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영입하기 위해 '합당 파기 기획'을 했다는 주장도 폈다.

그는 "오늘 오후 기자들이 보내온 메모를 보니 이준석 공동대표가 기자 티 타임에서 이낙연, 김종민 두 사람이 그만두면 천하람, 이원욱을 최고위원으로 임명하고 김 전 비대위원장에게 전권을 줘 공관위원장을 맡기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이준석 공동대표 마음속에 이낙연, 김종민을 당에서 몰아낸 것이며 공천권을 김 전 위원장에게 갖다 맡기기로 결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합당 철회 시 새미래 측이 무소속 양정숙 의원을 영입해 의석수 5인 이상 정당에 지급되는 경상보조금 6억6천만원을 지급받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선 "국민들 보기 부당한 자금 집행이며 국고에 환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준석 공동대표는 페이스북에 "새로운미래 측에서 오늘 최고위 표결에 불응하기 위한 비난성 발언을 하는 것에 대응하지 않겠다. 민망하다"고 적었다.

이어 "탈당하는 의원이 생겨 의석수가 5석 미만이 될 경우 개혁신당은 기지급된 국고보조금 전액을 반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es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날씨] 수도권 '건조주의보'…강원 산지 · 동해안 눈비 더 온다
  • 바이든 잇단 경고에도… 네타냐후 ‘마이웨이’
  • 유전재발열증후군, 치료제 급여 8년째 제자리…애타는 환자들[극복해요! 희귀질환]
  • 방심위, 故이선균 사생활 보도 KBS·MBC에 행정지도
  • [날씨] 전국 맑고 꽃샘추위, 큰 일교차 유의...곳곳 '건조특보'
  • 친윤 호위무사 이용은 달라졌는데…탈당 뒤에도 尹 호위하는 장예찬,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