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한미 외교장관 "민주주의 정상회의 직전 北미사일 발사 규탄"(종합)!

한미 외교장관 "민주주의 정상회의 직전 北미사일 발사 규탄"(종합)

시간:2024-03-28 22:39:3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161次

한미 외교장관 "민주주의 정상회의 직전 北미사일 발사 규탄"(종합)

사진 없음
김효정 기자기자 페이지

19일만에 서울서 또 회담…北도발재개 속 정세 대응 논의

남중국해·대만문제도 의견교환…"규범기반 질서 수호 의지 재확인"

한·미 외교장관 오찬회담
한·미 외교장관 오찬회담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오찬을 겸해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4.3.18 [공동취재] hkmpooh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한미 외교장관이 18일 서울에서 만나 북한의 미사일 도발 재개를 규탄하고 대북 공조를 재확인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낮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오찬 회담을 하고 북핵·북한 문제와 지역·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 심도 있고 전략적인 논의를 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미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조 장관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워싱턴DC에서 열린 회담 이후 19일 만이다.

광고

마침 이날 오전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재개한 만큼 회담에선 대북 대응 및 한반도 정세 관리 방안 등이 비중 있게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블링컨 장관이 한국에 머무는 중인 이날 오전 7시 44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한미 장관은 세계의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고자 개최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직전에 북한이 탄도미사일 추정 비행체를 발사한 것을 규탄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은 한미일과 국제사회의 대북 공조를 강화시킬 뿐이라고 이들은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한국 안보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방위 공약을 재확인했다.

두 장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도 재확인했는데, 북한이 자체적 '핵우산'을 보유했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근 발언 등 국제사회에서 비핵화 목표를 흐리는 언급이 나오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해외노동자 파견, 정제유 해상환적 등 핵·미사일 개발에 활용되는 불법 자금줄 차단을 위한 협력도 계속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두 장관은 서해에서 북한이 어떤 일방적 변경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앞으로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무시하고 연평도와 백령도 북쪽에 이른바 '국경선'을 그어 군사적 대비태세를 강화하겠다고 한 바 있다.

조 장관은 북한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교전국 관계로 규정하고 통일을 부정하고 있지만 한국은 자유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확장시키는 통일 노력을 계속해서 경주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북한은 이날 미사일 도발 이후로도 자신들의 정치적 기념일이 있는 내달까지 긴장수위를 계속 끌어올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3∼4월 기간 한미의 대북 공조 논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두 장관은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 의지를 재확인하며 우크라이나·중동·남중국해·대만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는 공개했다.

미국은 중국이 남중국해와 대만해협 등에서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저해하는 공세적 행동을 하고 있다며 비판해 왔다.

특히 블링컨 장관은 이날 방한을 마치고 필리핀으로 건너가 남중국해 평화·안정 촉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한미 장관의 남중국해 논의 사실이 눈길을 끈다. 최근 필리핀은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을 놓고 충돌을 빚고 있다.

이밖에 두 장관은 한미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주요7개국(G7),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등 글로벌 무대 협력 강화 방안도 포괄적으로 협의했으며 다양한 국제회의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한국이 주최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에 블링컨 장관이 직접 참석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 참여하는 것에 사의를 표했다. 두 장관은 미국에 이어 한국이 이번 회의를 주최한 것은 양국 '가치동맹'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kimhyoj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쌀쌀한 봄날씨, 꽃샘추위 더 이어진다…강원 산지 또 비나 눈 소식
  • 장바구니 물가 고공행진...한은, 기준금리는 동결?
  • “손흥민·이강인이 다 망쳤다”…대표팀 수석코치도 클린스만 따라서 ‘남탓’
  • 미국, 가자 휴전 압박하면서 이스라엘에 무기 제공한다
  • [바로간다] 서울시 '모아타운'이 뭐길래‥곳곳에서 재개발 갈등
  • “푸바오, 내년엔…” 이별 준비하는 할부지, 팬들 눈물 쏟게 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