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오차범위 밖 밀린 민주당, 이재명 "정권 심판" 호소!

오차범위 밖 밀린 민주당, 이재명 "정권 심판" 호소

시간:2024-03-29 08:01:0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227次

오차범위 밖 밀린 민주당, 이재명

총선 50여일 앞두고 CBS-KSOI 조사서 벌어져... 깊어가는 공천갈등, 전략 부재에 '빨간불'

▲ 최고위 주재한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번 선거는 이 정부의 민생 파탄, 경제 무능, 국기문란을 심판하는 선거"라며 '윤석열 정권 심판'을 거듭 호소했다. 하지만 정작 민주당은 공천을 둘러싼 내분에, 이렇다할 공약이나 캠페인도 눈에 띄지 않는 상황에서 정당 지지도마저 흔들리는 중이다.

이 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어제 지역구(인천 계양을) 현장을 좀 돌아봤는데 노점을 하는 나이든 할머니가 식당을 하는데 너무 안 돼서 푸성귀라도 팔아야겠다고 해서 길거리로 나왔다더라"며 "경제 상황이 너무 안 좋다"고 전했다. 이어 "이 경제 파탄, 민생 파탄의 책임은 현 정부에 있다"며 "이번 선거는 이 정부의 민생 파탄, 경제 무능, 국기 문란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이번 선거는 정부 심판" 이재명이 강조한 까닭

이 대표는 "민생 파탄에 전적으로 책임 있는 정부·여당이 폭력적으로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소위 '입틀막', 입을 틀어막고 강제로 끌어내는 사건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또 "해병대 순직사고가 발생한 지 오늘로 일곱 달이 지났다. 역시 이 사건도 박정훈 대령 입막음, 탄압(에)만 혈안이었다"며 "이 수사 외압 당사자인 신범철 차관을 공천했다는 것 아닌가. 총선에서 이런 폭정을 반드시 멈춰세우고 민생 파탄, 경제 파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만약에 이번 선거에서 마지막 보루라고 할 수 있는 입법권까지 그들의 손에 넘겨주게 되면 정의와 상식이 다 무너진, 그야말로 절대왕정으로 복귀하지 않을까 심하게 우려된다"고도 말했다. 그는 "경제 파탄은 계속될 것이고, 국민의 입은 틀어막히고 귀도 막힐 것"이라며 "민주주의는 그야말로 질식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다른 지도부도 카이스트 졸업식 사태를 언급하며 "질식할 것 같다(고민정)", "다음은 누구의 입을 틀어막을 것인가(박찬대)"이라고 지적했다. 
 
▲ 이재명 "'입틀막' 사건, 사과탄 공포 떠올리게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 카이스트 졸업식장 '입틀막' 사건을 언급하며 "대학생 시절 공포스러웠던 사과탄 기억을 떠올리게됐다"고 말하고 있다.
ⓒ 남소연

실제로 정권 심판 여론은 여전히 강하다. 그러나 이 민심은 자꾸 민주당과의 거리를 조절하고 있다. CBS노컷뉴스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2월 15~16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7명에게 물어본 결과,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가 오차범위 밖에서 민주당에 앞서는 결과가 나왔다(44.3%-37.2%). 한국갤럽의 2월 13~15일 조사에서도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 37%-민주당 31%, 총선 결과 기대는 '여당 다수 당선' 36%-'제1야당 다수 당선' 31%였다. 

갤럽조사의 경우, '제3지대 다수 당선(18%)'까지 감안하면 야권의 승리를 희망하는 민심은 절대 다수다. 윤석열 대통령 긍정평가가 33%에 그쳤던 점을 봐도 현 정권에 불만인 국민들은 분명 절대 다수다. 하지만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둘러싼 친문재인계와 친이재명계의 갈등은 물론 비명계 현역 의원을 제외한 정체불명의 여론조사 파문, 이재명 대표 '비선회의' 논란 등 민주당발 분란이 끊이질 않으면서 국민들은 민주당에도 썩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김준일 시사평론가는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지금도 시끌시끌한데 앞으로는 얼마나 더 이게 파열음이 날까 걱정이 굉장히 많이 되는 상황"이라며 "큰일 났다"고 평했다. 박지원 전 원장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여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리 민주당은 시끄럽게 한다"며 "그러니까 국민들이 싫어하는 것"이라고 봤다. 다만 "공천이 끝나면 윤석열·김건희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되기 때문에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

내분에 지지율 흔들... 정청래는 '언론 탓'

이재명 대표 또한 흔들리는 민심을 다잡기 위해 재차 '윤석열 정권 심판'을 강조한 모양새다. 정청래 수석최고위원은 한 발 더 나아가 언론 보도에 책임을 돌렸다. 그는 특히 CBS노컷뉴스-KSOI 조사를 두고 "국민의힘 지지율이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고 신나서 기사들을 쏟아냈다"며 "조사 시점 전후가 국민의힘 총선 후보자 적합도 조사 시기 전후라 전화 응대 준비자가 많고, (응답자의 정치성향은) 보수 291명, 진보 205명으로 보수가 과대, 과표집됐다는 분석기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언론에 묻고 싶은 것은 민주당이 앞선 지지율은 축소하고, 어쩌다 국민의힘이 앞서면 덮어놓고 불 떼는 기사들"이라며 "그리 효과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강서구청장 재보궐선거 때도 국민의힘이 앞선다는 여론조사를 대서특필한 언론들이 참 많았다. 결과가 어땠나"라며 "정권도, 언론도 엔간히들 합시다. 누가 뭐래도 국민들 바닥 민심은 '못 살겠다, 정권 심판하자'다. 정권심판의 도도한 물결을 막을 수는 없다. 이것이 이번 총선 민심"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기사에 인용한 여론조사 개요는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BS노컷뉴스-KSOI : 2월 15~16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7명 무선 ARS조사.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 한국갤럽 : 2월 13~15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2명 무선 전화면접조사.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워크아웃 태영건설, 회계감사 '의견거절'… 상장폐지 사유
  • 日닛케이, '버블 천장' 뚫었지만…실물경제 괴리 임금인상 불충분
  • 美 무인우주선, 달 표면에 누워 있는 상태로 추정
  • 푸틴, 우리가 지치길 기대말라…유럽, 우크라와 연대 다짐(종합)
  • 가상화폐 팝니다… 구매자 폭행해 돈 뜯은 일당 검거
  • '인간 나이로 220세'… 기네스북, 세계 최고령犬 자격박탈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