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잡곡·고등어 꾸준히 먹었더니...혈당·체중에 변화가?!

잡곡·고등어 꾸준히 먹었더니...혈당·체중에 변화가?

시간:2024-03-29 10:03:3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초점 읽기:269次

잡곡·고등어 꾸준히 먹었더니...혈당·체중에 변화가?

고등어, 달걀, 콩 등 닭가슴살 못지 않은 단백질 음식
현미, 보리, 콩 등 정제되지 않은 잡곡을 먹으면 체중 감량, 근육 유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살이 찌는 이유는 식사량(열량 섭취량)에 비해 몸의 움직임(열량 소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많이 먹고 운동하지 않으면 비만이 될 수 있다. 하루에 먹는 열량을 크게 제한하는 초저칼로리 식단에 대한 연구 결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을까?

초저칼로리 식단으로 안전하게 체중 감량 가능할까?

하루 섭취 열량을 800칼로리 이하로 제한하는 초저칼로리 식단은 중증 비만 청소년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영양사의 도움을 받아 단기간 사용한 경우다. 유럽비만연구협회(EASO)는 13~17세 청소년 141명을 상대로 52주 초저열량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적용해 주간 단위로 부작용, 체중 변화 등을 살폈다.

그 결과 참가자 95%가 배고픔, 피로, 두통, 집중력 부족 다양한 부작용을 겪었으나 빠른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 방법은 청소년 중증 비만-합병증 치료에서 약물이나 수술 전 치료 절차로 검토해야 한다"면서 "누가 이 프로그램에 적합한지 여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논문은 5월 열리는 유럽비만학회(ECO 2024)에서 발표될 예정이어서 동료 학자들의 평가와 검증을 받게 된다.

영양소 중 탄수화물 50~55%... 기력-집중력-기억력 저하 등 부작용 커

한창 성장하는 청소년의 하루 권장 칼로리 섭취량은 2300~3200칼로리다. 보통 성인의 하루 평균 권장 2000칼로리보다 많다. 앞의 연구 참가 청소년들은 다양한 부작용을 겪었다. 하루 섭취 열량을 3분의 1 정도 줄였으니 혹독한 다이어트를 한 것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등 영양소 배분을 어떻게 했는지 알려지지 않았으나 체중 증가의 '주범'인 탄수화물을 크게 줄인 것으로 보인다.

탄수화물은 몸이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한다. 크게 부족하면 후유증이 상당하다. 기운이 떨어지고 공부하는 학생은 두뇌 활동, 집중력, 기억력에도 어려움이 생긴다.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이다. 앞의 연구의 청소년 참가자들도 피로, 집중력 부족 등 탄수화물 부족 증상을 겪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하루 전체 영양소 중 탄수화물을 최소 50~55%는 먹어야 한다.

잡곡, 통곡류, 통밀빵...식후 혈당 조절로 다이어트에 기여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돕는 채소-과일에도 탄수화물이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 곡류를 먹어야 하는데 당 지수(Glycemic Index)가 낮은 것이 좋다. 식후 혈당이 천천히 낮게 올라 인슐린으로 인해 몸에 지방이 쌓여 살이 찌는 것을 억제한다. 잡곡, 통곡류, 통밀빵 등이다. 현미, 보리, 귀리, 수수 등 정제되지 않은 곡물들이다. 당 지수가 높은 흰쌀밥, 흰빵은 혈당이 빨리 높게 올라 인슐린이 몸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지방이 쌓여 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고등어, 달걀, 콩 등 단백질... 비타민 많고 열량 낮은 채소는 필수

살을 뺄 때 근육도 함께 빠져 고민인 사람이 많다. 근육의 자연 감소가 진행되는 중년의 경우 특히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100g 당)에 따르면 고등어에는 20.2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고단백질 음식의 상징 닭가슴살(22.97g)에 크게 뒤지지 않는다.

대두(노란콩)에는 17.82g 들어 있다. 달걀(2개)의 13.49g까지 추가하면 단백질 걱정을 안 해도 된다. 각종 비타민이 많고 열량이 매우 낮은 채소는 필수다. 혹독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건강을 지켜야 한다. 그래야 다시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마켓인]매출로 이자도 못 갚는 모셔널…현대차 출신 경영진 책임론 대두
  • 지원금 확 늘린 갤S24 주말부터 사실상 '공짜폰' 되나…요금제 허들 낮춘 이통사
  • "출근하는데 2시간30분 걸렸어요"…3호선 운행 차질에 대혼란
  • [유석재의 돌발史전] 좌파 학계, 18년 전부터 이승만을 일부 인정했다?
  • “자동 문장 수정부터 통화 소음 제거까지”… AI 품고 진화하는 태블릿PC
  • 원/달러 환율, 장 초반 상승…1,320원대 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