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유형재의 새록새록] 남대천 흰꼬리수리, 싸움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유형재의 새록새록] 남대천 흰꼬리수리, 싸움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시간:2024-03-29 17:14:3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789次

[유형재의 새록새록] 남대천 흰꼬리수리, 싸움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유형재 기자
유형재 기자기자 페이지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짝짓기 관찰…사냥한 물고기도 슬쩍 양보

싸움이 아닙니다…짝짓기 시도하는 흰꼬리수리
싸움이 아닙니다…짝짓기 시도하는 흰꼬리수리

[촬영 유형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흰꼬리수리들의 영역 싸움이나 서열 다툼으로 보였던 행동이 사실은?

국내의 대표적인 흰꼬리수리 월동지 가운데 한 곳인 강원 강릉시 남대천 일원에는 이번 겨울 성조 한 마리만 찾아와 외롭게 겨울을 보내고 있었다.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돼 보호받는 흰꼬리수리는 이곳에서 숭어나 황어 등 커다란 물고기를 사냥하거나 죽은 물고기를 건져 먹으며 겨울을 난다.

꼬리가 하얗고 목덜미가 황갈색인 성조 혼자 긴 겨울을 남대천에서 보냈으나 봄소식이 가까워진 얼마 전 아직은 목덜미가 갈색으로 성조가 덜 된 아성조가 합세해 함께 겨울을 나고 있다.

아침 일찍 동이 틀 무렵이면 모래톱에 앉아 하루를 시작하는 이들은 가끔 물고기 사냥을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몇 시간씩 앉아 있다가 인근 산으로 돌아가기를 반복한다.

흰꼬리수리의 다정한 모습
흰꼬리수리의 다정한 모습

[촬영 유형재]

이들은 동이 튼 뒤 일상처럼 가끔 모래톱에서 낮게 날아오르며 싸움을 벌인다.

예전의 겨울 남대천에서 보냈던 흰꼬리수리처럼 이들도 물고기를 사냥한 개체가 어느 정도 먹고 나면 이를 빼앗아 먹으려고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가끔 사냥한 먹이가 없는데도 날카로운 발톱을 앞세우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모습은 서열 다툼이나 영역 싸움으로 보이기도 했다.

그런데 다른 흰꼬리수리에게 물고기를 사냥해 오라고 재촉하듯 보였던 다툼의 원인이 요즘 왠지 심상치 않아 보였다.

사냥한 물고기를 어느 정도 먹다가 슬쩍 피해 옆의 흰꼬리수리가 먹도록 하는 행동이 관찰되기도 했다.

모래톱에 둘이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이나 가끔 부리를 맞대는 행동 등이 부부처럼 매우 다정해 보일 때가 많았다.

강릉 남대천의 흰꼬리수리
강릉 남대천의 흰꼬리수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31일 강원 강릉시 남대천에서 월동 중인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흰꼬리수리가 다툼을 벌이고 있다.
부부로 추정되는 이들 흰꼬리수리의 다툼 모습은 짝짓기를 위한 사전 행동으로 추정된다. 2024.1.31 yoo21

둘이 함께 앉아 있다가 갑자기 날아오른 아성조가 성조 위로 내려앉으려는 행동이 이어졌다.

다음날도 그런 행동을 반복했으나 그러려니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성조는 성조의 위로 올라가 짝짓기하는 모습이 남대천 조류관찰대에서 일부 탐조객과 생태사진가에 의해 목격됐다.

아쉽게도 내 카메라에는 짝짓기 시도만 담겼을 뿐 귀한 모습은 담지 못했다.

이렇듯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아주 귀한 모습을 보여주고는 전에 없던 커다란 물고기를 사냥하는 등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며 먼 길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영역 싸움이나 서열다툼, 먹이다툼이라고 생각한 것은 인간의 기준으로 한 추측에 불과했다.

2월 중·하순 남대천을 떠나기 전, 이후 고향을 향해 가면서도 이들은 계속 짝짓기를 하거나 시도하며 산란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짝짓기 시도하는 흰꼬리수리
짝짓기 시도하는 흰꼬리수리

[촬영 유형재]

흰꼬리수리의 산란기는 2월 하순에서 4월 중순이다.

그동안 고향인 북아시아로 돌아가기 전 짝짓기하는 모습이 고성 등에서 일부에 의해 관찰되기도 했으나 국내에서는 결코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니었다.

한 마리만 찾아와 큰 아쉬움을 줬던 남대천의 흰꼬리수리는 지금껏 어디서도 보여주지 않았던 다정한 부부애를 보여줬다.

이제 봄이 더 우리 곁에 찾아오면 이들 흰꼬리수리 부부는 고향이 있는 북쪽으로 돌아간다.

그곳에서 둥지를 틀고 알을 않은 뒤 새끼를 낳아 기른 뒤 가족을 일구고 살게 된다.

다가오는 겨울에는 아주 풍성하고 다복한 가정을 이뤄서 남대천으로 다시 돌아오기를 기대해 본다.

흰꼬리수리의 짝짓기 시도 모습
흰꼬리수리의 짝짓기 시도 모습

[촬영 유형재]

yoo21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야권, 윤 대통령 ‘대파 875원 합리적’ 발언 비판…“국민 삶에 무관심”
  • 뉴욕증시, 혼조 마감…다우지수는 또 최고치 경신
  • 높이 7.2m '성냥 에펠탑'…번복 끝 기네스북 등재
  • '마지막 길도 손잡고'…네덜란드 전 총리, 아내와 동반안락사
  • 정부 증원 배분에 의대 교수들 예정대로 25일 사직서 제출
  • 스텔란티스, 1500억원 들여 헝가리서 전기차모듈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