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시간:2024-03-29 16:17:2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549次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14일 중국 쾌속정 대만 해역서 전복, 중국 어민 2명 숨져中 대만팡공실 “생존자 조속 귀한, 책임자 엄정 처분” 요청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대만 총통, 한 기업인 행사서 “대등한 입장서 대화 희망”[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대만 최전방 지역에서 중국 어민이 사망한 사고를 두고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만 총통은 점진적인 양안 교류 재개를 희망한다고 밝혀 중국측 반응이 주목된다.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중국에서 대만과 가장 가까운 핑탄도 지역 해역에서 지난 16일 한 어선이 항해하고 있다. (사진=AFP)
中 어민 사망에 양안 다시 긴장, 대만 총통은 “교류 재개 원해”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의 주평롄 대변인은 전날 “대만이 대륙 어민의 생명·재산 안전을 무시하는 행동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는 지난 14일 중국 푸젠성과 대만 진먼다오 사이 해역에서 발생한 중국 어민 사망 사건을 두고 나온 말이다.
연합보 등 대만 현지 매체에 따르면 14일 오후 푸젠성에서 출발한 고속정이 대만 인근 해역에서 발견돼 나포됐다. 고속정은 발견된 후 도주하다가 배에 타고 있던 4명이 물에 빠져 구조됐으나 2명은 숨졌다.
대만의 중국 담당 기구인 대륙위원회는 이튿날 이번 사건을 두고 ‘대륙 선원이 법 집행 업무에 협조를 거부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사람이 숨진 불행한 사건에 유감을 표하지만 업무 수행 과정에 부당함은 없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주 대변인은 현재 조사를 받고 있는 생존자 2명과 선박을 조속히 놓아줄 것을 촉구하며 관련 책임자의 엄정한 처분과 사망자 가족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대만측은 그동안 소수의 중국인들이 경게를 넘어왔다고 주장했지만 대만 인근의 해협 또한 ‘하나의 중국’에 속한 중국 영토인 만큼 금지·제한 수역은 근본적으로 없는 말이라는 게 중국측의 판단이다.
주 대변인은 “대륙은 더 나아간 조처를 할 권리를 갖고 있다”며 “모든 부정적 결과는 대만이 부담한다”고도 경고했다.
양안 관계는 반중·친미 성향인 민중당의 라이칭더가 대만 총통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악화될 위기에 놓인 상태다. 5월 라이칭더 총통 취임을 앞두고 중국의 압박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사망 사건이 도화선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 14일 대만 해안경비대가 중국 쾌속정이 전복된 해역을 수색하고 있다. (사진=AFP)
양안 긴장이 커지는 가운데 곧 자리에서 물러나는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지난 16일 대만해협교류기금회 주최 ‘2024 중국 내 대만 기업인 춘제 행사’에 참석해 양안 교류의 점진적인 재개를 희망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차이 통통은 “우리는 대등·존엄의 전제 아래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대화의 가능성을 모색했다”며 “양안간의 질서 있는 교류가 점진적으로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대만 대륙위원회의 추타이싼 주임위원은 라이칭더 총통 당선인이 차이 총통의 현상 유지라는 기본 노선을 이어갈 것이며 양안이 앞으로 함께 아태 지역 평화에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은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동등한 입장을 원하는 대만과 대화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다.
대만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의 주하이 대만기업인협회의 예페이청 명예회장은 이번 행사 관련 인터뷰에서 “중국측이 라이칭더 당선인을 ‘실용적 대만 독립운동가’로 여기고 있어 당혹스러운 상황”이라며 “대만 기업인들은 그가 총통 취임 후 대만 독립 관련 활동·발언을 가능한 자제해 불필요한 분쟁이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1형 당뇨 환자의 혈당 변화, '인지기능'에도 영향 미친다
  • [전쟁2년 키이우에서] 점령지서 전재산 잃었지만…다시 일어서는 피란민들
  • 주택 침입해 흉기로 노인 위협, 돈 빼앗은 30대 불법체류자 검거
  • 이강인, 런던 찾아 손흥민에 사과…"절대로 해선 안될 행동했다"
  • 의료계 돌아올 다리 불태웠다…의학교육 흑역사 서막 열 것
  • "EU 이어 美도 러 지원 中기업 제재 검토"…中 "일방 제재 반대"(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