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연합시론]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까지…무차별 北해킹 대처 시급!

[연합시론]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까지…무차별 北해킹 대처 시급

시간:2024-03-29 06:44:42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지식 읽기:925次

[연합시론]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까지…무차별 北해킹 대처 시급

[연합시론]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까지…무차별 北해킹 대처 시급 - 1

(서울=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하순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프랑스 순방 직전 대통령실 한 행정관의 이메일이 북한으로 추정되는 외부 세력에 의해 해킹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해당 행정관은 순방 실무 준비 과정에서 대통령실 이메일과 개인 이메일을 번갈아 가며 사용했는데, 개인 이메일이 북한 추정 세력에 의해 해킹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은 14일 언론에 배포한 설명 자료를 통해 "순방 시작 전 해당 건을 사전에 포착해 필요한 조치들을 취했다"며 "대통령실 보안 시스템이 해킹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보안 시스템이 해킹당한 게 아니라면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겠다. 그러나 고도의 기밀 정보가 오갈 수 있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이메일까지 북한으로 추정되는 세력에 해킹당한 것으로 드러난 사례는 여간 심각한 일이 아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해킹 사태와 관련해 "업무적으로 상용 이메일을 사용한 행정관 개인의 부주의에 따른 보안 규정 위반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설명에 근거하면 이번 해킹 사태가 해당 행정관 개인의 부주의에 따른 일회성 사고처럼 들릴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문제점을 쉽게 넘길 일은 아니다. 그간 북한에 의한 해킹 시도가 무차별적이고 집요하게 이뤄져 온 현실에 비춰보면 더욱 그렇다. 국가정보원은 지난달 기자간담회를 통해 작년 공공분야를 대상으로 하루 평균 162만여건의 해킹 공격 시도를 탐지했고 공격 시도 중 80%가 북한에 의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북한의 해킹 공격은 공공분야를 넘어 개인이 보유한 가상자산의 탈취 행각에 이르기까지 범위와 수위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재차 높일 필요가 있다.

대통령실은 "재발 방지를 위해 보안 의식 제고 등 보안 강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해당 행정관 개인 이메일이 해킹된 상세한 경위를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일부 언론은 이번에 해킹된 정보에 윤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중 진행된 일부 행사의 일정·시간표 등 관련 내용과 대통령 메시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내부 정보는 사안에 따라선 국가 안보 문제와 직결될 수도 있다. 정보의 작성과 전달 과정을 비롯해 대통령실 내부 소통 시스템 전반에 걸친 보안 강화 대책을 다시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는 신속히 보완해야 할 것이다.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멕시코 추방 이민자 안받아…대선 앞둔 美에 '유연정책' 압박(종합)
  • 미용실 들어와 화장실 좀.. 수상한 남성, '대변테러' 후 도망
  • '손흥민·이강인 불화'에 토트넘 감독 쏘니는 진정한 리더
  • 중국 휘청이자 수익률 13% '주르륵'…원자재 투자 이렇게 하세요
  • 사우디 이번엔 ‘AI큰손’… 54조 통큰 투자 나선다
  • 손정의, 'AI칩 독점' 엔비디아에 도전…133조원 반도체 벤처 펀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