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정부, 석유 관련 불법행위 엄단!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정부, 석유 관련 불법행위 엄단

시간:2024-03-29 23:23:35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146次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정부, 석유 관련 불법행위 엄단

김동규 기자
김동규 기자기자 페이지

산업부 '석유시장 점검회의'…불법유통 이력 주유소 1천600곳 특별점검

주유소 기름값 3주째 오름세
주유소 기름값 3주째 오름세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국내 주유소 휘발유·경유 주간 평균 판매 가격이 3주째 올랐다. 지난 1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2월 둘째 주(11∼15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직전 주보다 L당 13.2원 오른 1천609.5원이었다. 사진은 지난 1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주유소의 모습. 2024.2.18 ksm7976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예멘 후티 반군 공격에 따른 홍해 항로 불안에 따라 국제유가 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 행위 단속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가스공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가격 안정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정유 4사, 석유협회, 주유소협회 등 업계 관계자와 석유공사, 도로공사, 농협경제지주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광고

산업부는 먼저 최근 중동정세 불안으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으로 국내 휘발유 가격은 L당 1천600원대, 경유 가격은 1천500원대를 웃도는 등 국민의 물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스라엘의 하마스에 대한 강경 입장에 따라 중동 지역의 긴장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단기간에 유가 하락세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이에 이달 종료 예정이던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을 오는 4월까지 연장하는 등 석유가격 안정화 정책을 펴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정책 효과가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시장가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 행위를 엄단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불법 석유 유통 적발 이력이 있는 1천600여개의 주유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불법 행위 주유소 위치를 국민이 활용하는 내비게이션에 표시될 수 있도록 공개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아울러 작년 10월 발족한 범정부 석유시장 점검단 활동을 한 달간 집중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산업부는 석유공사와 함께 오피넷(www.opinet.co.kr)을 통해 가격이 낮은 주유소 정보를 제공하고, 불법 행위 주유소를 지도에 공개하는 등 국민 이용 편의를 돕고 있다.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석유가격이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 움직인다는 국민의 우려가 있다"면서 "이런 우려를 고려해 업계에서도 가격 안정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dkkim

(책임편집:핫스팟)

추천 콘텐츠
  • [트렌딩 핫스톡] 치폴레, 50대1 주식분할 소식에 강세…최대 비율
  • [뉴스외전 포커스] 신경민 포장지는 한동훈 앞세운 국힘이 좋아‥포장지 찢어질 수도
  • 日닛케이, 사상 최고치 바짝…中 소비회복 신호에 홍콩 급등[Asia마감]
  • 경찰, 설날 '어머니 살해' 30대 탈북민 아들 구속 송치
  • 추운 날씨, 혈관 건강 지키려면… ‘이 반찬’ 즐겨 드세요
  • 기재부, 청년인턴 우수 공공기관 10곳 선정…부총리 표창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