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시간:2024-03-29 18:13:2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849次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유엔 본부 전경. 최철 기자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스라엘·하마스 간 '즉각적인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 채택에 또다시 실패했다.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안보리는 20일(현지시간) 알제리가 제안한 휴전 요구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채택되지 않았다.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한국을 포함한 13개 이사국이 찬성표를 던졌으나,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거부권을 했사했다. 영국은 기권했다.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결의안이 통과되려면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하고, 상임이사국의 거부권이 없어야한다.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또 부결…미국 거부권 행사
알제리가 제출한 이번 결의안에는 이스라엘·하마스 간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 요구, 국제사법재판소(ICJ)가 내린 집단학살 방지 명령 준수, 모든 당사자에 대한 국제법 준수 요구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미국은 현재 진행중인 중동 휴전협상을 방해할 수 있다며 일찌감치 거부권 행사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현재 여러 당사국이 민감한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번 결의안이 이러한 협상 노력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즉각적인 휴전 요구가 아닌 하마스가 모든 인질을 석방하는 방식에 근거한 '임시 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대안을 안보리에 제출했다.
앞서 미국은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 요구가 현재 진행 중인 중동 휴전협상을 난항에 빠뜨릴 것이라며 알제리의 초안에 대해 일찌감치 거부권 행사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한국은 이번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가자지구에서 시민들의 고통을 종료하기 위해 인도적 휴전이 시급하다는 판단하에 찬성했다"며 "지금 가자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밀집해있는 라파에는 이스라엘의 지상 작전으로 인한 공포가 팽배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한국은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에 의한 추악한 테러 공격이 현재 가자의 재난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입장을 고수한다"며 "현재 중동에서 중요한 협상이 긴급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보리에서 제기된 이스라엘·하마스 간 휴전 요구 또는 촉구 결의안에 대한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친이스라엘 입장인 미국은 즉각적인 휴전 요구가 이스라엘의 자위권 행사를 침해한다며 이에 반대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이메일 : [email protected]카카오톡 : @노컷뉴스사이트 : https://url.kr/b71afn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오타니 통역사 잇페이, 불법 도박·절도 의혹…다저스 해고 조치
  • 부산 소비자 경제 심리, 2개월 연속 '낙관적'
  • 옛 연인 상해 이어 살해까지 한 60대 징역 15년…검찰 항소
  • '고부가 소재' 천연 아스타잔틴 대량 생산 길 열렸다
  • 현대차, 실적 경신에 최대 배당…“전기차 경쟁력 제고·SDV 전환 주력”
  • 백령도서 음주운전 사망사고…경찰, 인천 섬 지역 특별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