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시간:2024-03-29 03:21:03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665次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간밤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되며 미 증시가 일제히 급락했다. 미국 경제 전문가들은 이번 CPI 쇼크로 주식 시장에 대한 기대감과 낙관적인 시각이 조정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는 한편, 전망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뉴욕증권거래소(NYSE). /신화통신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13일(현지 시각) 미국 노동통계국은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WSJ 추정치인 2.9%보다 높은 것이다.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품 가격을 뺀 근원 CPI도 3.9%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3.7%)를 웃돌았다. 물가 상승률이 예상보다 높게 나오자, 인플레이션이 예상만큼 빠르게 진정되고 있지 않다는 우려가 커졌다. 그간 시장에서는 올해 첫 CPI가 3년 만에 처음으로 2%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팽배했다.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뉴욕타임스(NYT)는 “1월 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덜 냉각됐다”면서 “이는 가격 인상을 통제하는 과정이 여전히 험난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라고 평가했다.
CPI 쇼크에 흘러내린 美 증시... 전망 두고 엇갈린 반응
이에 주식시장에서 주요 주가지수는 일제히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37% 하락한 4953.17에 거래를 마치며 3거래일 만에 5000선 아래로 내려왔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지수도 각각 1.35%, 1.80% 밀렸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던 만큼 CPI 데이터는 투자자들에게 더 큰 실망감으로 다가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존스트레이딩의 마이클 오 시장 전략가는 블룸버그와의 전화 통화에서 “올해 들어 지금까지 시장에는 희망과 꿈, 혹은 현실을 초월하는 기대가 많았었다”면서 “이번 CPI 발표 이후로 투자자들의 기대가 고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글로벌트 인베스트먼트의 시니어 포트폴리오 매니저 토마스 마틴은 “CPI 결과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기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다만 기업들에 대한 기본적인 지지가 좋아 이번 증시 급락이 심각한 하락세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AGF 인베스트먼트의 마이크 아치볼트 부사장은 “올해 주식시장은 꽤 오를 것이지만, 아마도 이와 같은 변동성이 많이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팬 뮤추얼 자산관리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조지 씨폴로니는 “주식 측면에서는 조심스럽다”면서 “현재는 저렴한 가격을 기반으로 사들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가 사는 주식에 성장 요소가 포함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평가했다.
인플레이션 우려 외에도 역사적 계절성이 증시에 작용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블룸버그는 2월은 증시가 상승세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2월 중순부터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며 하락한다고 전했다.
한편, CPI가 시장 예상치를 웃돌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하 전망도 늦춰지고 있다. 이날 CME에서 거래되는 연방기금금리 선물은 연준이 5월 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확률을 40%로 반영하고 있다. 전날에는 60%였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작년 재계 총수 '연봉 킹'은 000회장…000 회장은 '0원'
  • 미국 텍사스 대형 산불 비상‥핵무기 공장 가동 중단
  • 홍콩, 부동산 규제 전면 폐기…'초강수' 대응
  • “차별 없애준다” vs “학교가 군대냐”…교복 부활 놓고 이 나라 ‘논란’
  • 튀르키예, 자국군 전사에 이라크 북부 쿠르드조직 공습
  • '北美회담 통역' 이연향 상상 못 한 회담…어떤 회담보다 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