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트럼프에 열세 바이든, 국정연설서 리셋시도…국경강화 발표할까!

트럼프에 열세 바이든, 국정연설서 리셋시도…국경강화 발표할까

시간:2024-03-29 23:08:44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395次

트럼프에 열세 바이든, 국정연설서 리셋시도…국경강화 발표할까

조준형 기자
조준형 기자기자 페이지

특검보고서 통해 쟁점화한 '기억력 우려' 불식이 최대 관건

2023년 2월7일 국정연설하는 바이든 대통령
2023년 2월7일 국정연설하는 바이든 대통령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재선 가도에 '노란불'이 켜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달 7일(현지시간)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행할 연례 국정연설을 '판세 재설정(reset)' 기회로 만들기 위해 준비중이라고 미국 매체 악시오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밀유출 의혹사건을 수사한 특검의 보고서를 통해 최근 고령(81세)에 따른 기억력 문제가 다시 부각되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재대결이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대국민 연설을 판세를 뒤집을 기회로 삼으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한 측근 소식통은 "특검 보고서의 부정적 충격을 다룰 유일한 길은 대통령이 나서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강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악시오스에 밝혔다.

광고

로버트 허 특검은 지난 8일 공개한 수사결과 보고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자신의 부통령 재직 연도를 기억하지 못했고, 장남 보 바이든이 몇 년도에 죽었는지도 떠올리지 못했다고 적시했다.

야당인 공화당은 내달 허 특검을 청문회 증인으로 불러 바이든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집중 부각한다는 방침이어서 바이든 대통령으로선 전국민 앞에 서는 국정연설을 통해 자신이 육체적·정신적으로 대통령직을 4년 더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야 할 상황이다.

아울러 국정연설 계기에 내놓을 정책 발표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남서부 국경을 통한 불법 이민자 유입을 극적으로 중단시킬 행정명령을 검토해왔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한 공화당 진영이 바이든 행정부 실정을 지적할 때 1순위로 거론하는 사안을 오히려 반전 소재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라는 것이다.

또 인슐린 가격 인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등 바이든 대통령의 재임 중 성과를 국정연설 계기에 대대적으로 부각시킨다는 구상이라고 악시오스는 소개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불리하게 돌아가는 우크라이나전쟁 동향과 러시아 야권 유력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옥중 사망 등 변수 속에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 예산을 신속히 처리할 필요성을 의원들에게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통령의 상하원 합동회의 국정연설은 국가의 전반적인 상황을 국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에 설명하고, 입법을 요청하는 자리다.

대통령의 국정연설 후 야당은 당내 인사를 내세워 반박 연설을 하는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박 연설자로 나서는 방안이 트럼프 진영 내부에서 논의됐다는 보도가 최근 나오기도 해 최종적으로 누가 나설지 주목된다.

jhcho

(책임편집:초점)

추천 콘텐츠
  • 울산⋅성대의대생 서울 수련 힘들 듯…정부, 지역 근무 유인책 강화
  • 中 본토증시 거래액 1조위안대 회복...부양 기대감 고조
  • 암 진단 받은 英 찰스3세, 총리와의 '주간 알현' 전화로 진행
  • 우크라戰 사용 미사일등 생산 러 보트킨스크공장서 큰 폭발
  • 비트코인 다시 1억원 근접하자…가상자산 관련주 일제히 '반등'
  • 아이슬란드 남서부 화산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