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교육부 "의대생 집단휴학, 전날 원광대 외 없어"…원광대도 철회!

교육부 "의대생 집단휴학, 전날 원광대 외 없어"…원광대도 철회

시간:2024-03-29 02:12:39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262次

교육부

지난 18일 오후 6시 기준 상황대책반 집계 결과
원광대 의대생 160명 첫 집단 휴학계…모두 철회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서울 대형 종합병원 빅5(서울대, 서울아산, 삼성서울, 세브란스, 서울성모) 소속 전공의 2,700여명이 오는 19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사진은 18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의과대학 모습. 2024.02.19.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교육부는 전날까지 의과대학 증원에 반대해 의대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제출한 대학은 원광대 외에 없다고 19일 밝혔다.

19일 교육부는 전날 오후 6시 기준 '국립대병원 및 의과대학 상황대책반'을 통해 집계한 결과, 원광대 외에 집단 휴학계가 제출된 대학은 아직 없었다고 밝혔다.

전날 원광대 의대생 160명이 첫 집단 휴학계를 제출했지만, 교육부는 전자시스템으로 접수됐으며 부모 동의(연서)를 받지 않고 학과·학부장을 거치지 않아 학칙·내규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160명은 모두 휴학계를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원광대에 따르면 지도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직접 연락해 설득했고 학생들이 신청을 철회했다고 한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오는 20일 동시에 휴학계를 내고 1년간 휴학하는 방식으로 의대 증원에 반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대학 측에서 휴학 신청을 승인하지 않아도 의대생들이 당장 이날부터 수업거부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의대는 유급제를 운영하는데, F학점이 단 하나만 나와도 유급대상자에 올리는 대학들이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는 지난 16일부터 가동한 상황대책반의 인력을 보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상황대책반은 의대를 보유한 40개 대학과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대학별 학생 동향·조치를 점검한다.

의대생은 전국에 2만명 가량으로 추정된다. 대부분 대학은 3월 초부터 개강하지만 의대는 이달 중 먼저 개강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병원 임상실습을 해야 하는 본과 3·4학년 때문이다. 이르면 이번주부터 대학들의 학사 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박 대변인은 교육부나 각 대학이 의대생 동맹휴학을 막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지적에 "(총장들이) 의대 교수들에게 집단행동 자제 설득을 도와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의대생 동맹휴학을 방치하는 등 학사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대학에 대해선 "교육부가 시정명령 등 행정조치를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를 운영하는 40개 대학 총장들과 영상회의를 갖고 의대생 단체행동에 대해 논의한다.

(책임편집:지식)

추천 콘텐츠
  • 젠슨 황 난 오펜하이머 아냐…AI 폭탄 안 터트려
  • “생각 짧았다” 복당 이언주에 이재명 “환영”…친문 “도움 안 돼”
  • '민주당에 이화영 재판자료 유출' 현근택 변호사, 재판행
  • '빅5' 전공의 전원 사직‥정부 집단 연가 불허
  • 유엔, '무법천지' 아이티에 구호품·구호인력 수송
  • KT, 1년 6개월 만에 시총 10조원 재탈환…주주가치 제고 노력 이어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