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시간:2024-03-29 06:20:5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오락 읽기:233次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상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 이스라엘·하마스 즉시 휴전 결의안에 거부권 행사(라파 AFP=뉴스1) 김성식 기자 = 1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최남단 도시 라파의 텐트촌 곳곳에 간밤에 이뤄진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거대한 분화구가 생겼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밤새 집중 공습으로 라파에서만 어린이를 포함 100여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발표했다. 2024.2.12.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추진된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 휴전 결의안이 미국의 반대로 채택되지 못했다. 20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는 알제리가 주도한 유엔 휴전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는데 15개 이사국 가운데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하고, 영국이 기권하면서 채택이 불발됐다.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 상임이사국 중 하나로 이들 가운데 한 곳이라도 거부권을 내세우면 결의안은 통과될 수 없다. 한국은 이 결의안에 찬성해 13개국 찬성에 동참했지만 미국의 거부로 결의안은 채택되지 못했다.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토머스-그린필드 미국 유엔대사는 알제리 제출안에는 반대했지만 대신 다른 대안을 회람했다. 미국은 즉각적인 휴전이 아니라 하마스의 인질 석방을 전제로 하는 휴전안을 지지하고 있다. 전쟁의 원인이 10.7 하마스 테러공격과 무고한 인질 납치 및 사살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이를 결자해지해야 휴전을 지지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 알제리 주도 유엔 휴전 결의안 거부…인질석방 전제안 준비
미국은 그간 휴전 보다는 임시중단이라는 용어로 전쟁 국면을 멈추려는 의지를 보였지만 최근 유엔 결의안에서는 휴전을 옹호하기 시작했다.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지만 하마스와 10월 7일 테러공격을 명시적으로 비난하지 않는 알제리의 제안은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변화는 지난주 바이든 대통령이 기자들에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대화에서 임시 휴전을 촉구했다고 말하면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백악관은 지난 수개월간 이스라엘에 전폭적인 지원을 했지만 이스라엘의 군사 작전을 억제하려는 시도가 실패하자 최근 좌절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최근 네타냐후 이스라엘 정부는 민간인이 밀집한 가자지구 최남단 국경도시 라파를 침공하면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은 전쟁 전 30만명 수준이던 라파 인구가 최근 피난민으로 100만명 이상으로 늘어 이 지역에서의 군사작전은 인도적인 명분을 잃은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 강경파들은 라파에서 하마스를 솎아내지 않는 한 전쟁은 끝이 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라파를 부분적으로 기습해 포로 2명을 구출하면서 명분을 쌓아가는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강경한 휴전 압박은 더 큰 민간인 희생을 막기 위한 조치로 읽힌다. 포로를 구한다는 명분이지만 그에 따른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의 희생이 비대칭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스라엘도 하마스와 협상에 응해 포로 석방을 전제로 휴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유엔 산하 유니세프 보고서에 따르면 가자지구에서 2세 미만 어린이 6명 중 1명이 심각한 영양실조에 걸렸고, 북부 지역에서는 기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임편집:종합)

추천 콘텐츠
  • 허은아 “조국혁신당, 청년세대 2차 가해…뭔가 잘못됐다”
  • 의문사 나발니 마지막 게시물은 아내에게 보내는 밸런타인 메시지
  • 젤렌스키 아우디이우카서 철수…러 점령은 아냐
  • 우크라 러, 北탄도미사일 최소 24발 발사…2발만 정확
  • 블링컨, 내일 다시 중동행…'美
  • '물류 동맥' 홍해서 또 유조선 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