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의대 교수들 25일 이후 사직서 제출…'의대 정원 증원 반발' 의료계 집단 행동 확산!

의대 교수들 25일 이후 사직서 제출…'의대 정원 증원 반발' 의료계 집단 행동 확산

시간:2024-03-29 01:37:31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459次

의대 교수들 25일 이후 사직서 제출…'의대 정원 증원 반발' 의료계 집단 행동 확산

전국 20개 대학 참여 의대 교수 비대위 15일 회의
25일 이후 학교별 일정 따라 사직서 제출하기로
[서울경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3월 15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세탁된 가운 옆으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대구=얀힙눗스


전국 20개 의과대학 교수들이 이달 25일 이후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집단 행동에 나서는 것이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환자 진료에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이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는 모습이다.

전국 20개 대학이 모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5일 저녁 온라인 회의를 열고 이렇게 결의했다. 20개 대학은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다.

회의에 참석한 대학 중 16곳은 전공의에 대한 사법 조치와 의대생들의 유급 조치를 앞두고 이미 사직서 제출 등에 관한 설문을 완료했는데 이들 대학에서는 사직서 제출 찬성 의견이 압도적이었던 만큼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비대위는 설명했다. 나머지 4개 대학은 설문을 진행 중이다.

이들 대학은 사직서 제출을 이달 25일 이후 시작하는 것으로 했고, 학교별로 일정이 다른 점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내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 대학은 사직서 제출에 앞서 이달 22일 다시 회의를 열고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비대위에서 대학별로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기로 결정한 이달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 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다.

보건복지부가 보낸 통지서에는 수령 후 기한 내 의견을 제출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직권으로 처분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25일이 지나면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면허가 정지되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대학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각 수련병원에서 최선을 다해 환자를 진료한다는 데는 모두 동의했다. 이날 20개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 앞서 서울대와 가톨릭대, 울산대 등 3곳은 이미 각자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이들 대학은 이른바 '빅5' 병원에 속하는 병원들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다.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각각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연세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는 18일 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결정한다. 성균관의대 교수협은 이번 주 안에 비대위를 출범해 다른 대학과 협력하기로 했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몰빵론’도 해야 하고 경고장도 날려야 하고…바쁘디 바쁜 이재명의 총선
  • UAE AI기업, 中투자지분 전량 털었다…미국 친구들, 안심해
  • 인도네시아 축구선수 경기 도중 벼락맞고 숨져
  • 전 백악관 비서실장 트럼프, 한일 미군 주둔 완강히 반대했다
  • 아미코젠, 송도 배지 공장 5월 본격 가동 임박...S사 수주도 사실상 확정
  • ‘AI 대장주’ 엔비디아, 시총 2조달러 눈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