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시간:2024-03-29 07:21:4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패션 읽기:607次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국경 내용 제외 127조원 안보 예산안[AP][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미국 상원이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대만 등에 대한 추가 안보 지원 예산안을 처리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대에도 적지 않은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예산안 처리에 찬성하면서 일단 상원 문턱을 넘었다.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상원은 밤샘 토론 후 이날 오전 5시14분께 표결을 실시해 찬성 70표, 반대 29표로 우크라이나 등에 대한 추가 안보 지원 예산안을 가결했다.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953억 달러(약 127조6천억원) 규모인 예산안에는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601억 달러 ▷이스라엘 안보 지원 141억 달러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91억5천만 달러 ▷대만을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지원 48억3천만 달러 등이 포함돼 있다.
美상원, 트럼프 반대에도 우크라 지원안 통과…하원처리는 ‘불투명’
상원의 안보 지원 예산안 처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예산안을 제출한 지 약 4개월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인도·태평양, 미국 국경 지원 등에 필요한 추가 재원을 패키지로 묶은 1060억 달러(약 142조원) 규모의 안보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상원은 애초 미국 남부 국경 정책까지 포함한 협상안을 마련했으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이에 대해 반대하면서 이번에 국경 정책 관련 내용은 빼고 안보 지원 내용만 담은 예산안이 처리됐다.
공화당 상원의원 49명 가운데 원내대표인 미치 매코널 의원을 비롯해 22명이 예산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전날부터 밤새워 진행된 토론에서 일부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반대 표결을 주장했으나 상원 통과를 막지는 못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부통령 후보군 중 한 명인 J.D.밴스 상원의원은 의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추가 예산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막으려는 외교 정책 기득권 세력(blob)의 시도”라고 주장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더이상 되돌려받을 수 있다는 기대나 아무 조건 없이 돈을 줘서는 안 된다”라면서 “미국은 더 이상 바보가 돼선 안 된다”며 추가 안보 예산안 처리를 사실상 반대했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독재자로 지칭하며 “만약 우리가 이웃 국가의 영토를 점령하거나 분할하려는 독재자에 맞서지 않는다면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후과가 상당할 것”이라면서 “이제 하원이 행동에 나서야할 때”라고 말했다.
다만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고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을 비롯해 친(親)트럼프 강경파가 상당수 포진해 있는 만큼 처리 가능성은 안갯속이다.
공화당 소속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미국 국경 정책 관련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예산안에 대한 반대를 시사했기 때문이다.
그는 전날 밤 성명에서 “하원 공화당은 이른바 국가 안보 추가 예산안에 미국 국경에 대한 안보 문제가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처음부터 분명히 해왔다”라면서 “상원에서 국경정책에 대한 변화를 하나도 받아내지 못한 상태에서 하원은 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 독자적으로 계속 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슨 의장 및 강경 공화당 의원들의 반대로 본회의에 안보 예산안이 상정되기 위해서는 특별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분석했다.
민주당과 안보 문제에 관심이 있는 공화당이 합세해 심사 배제 청원(discharge petition)에 나설 경우 공화당 강경파의 반대를 우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원 의원 과반의 동의가 필요한 심사배제 청원이 통과될 경우 상임위 심사 없이 본회의 표결이 가능하다.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번호이동 지원금 도입 일주일…갤럭시S24도 싸질까
  • 스위프트, 인기 높은건 알았지만 이 정도까지?…공연 유치하려 보조금까지 내건 이 나라
  • 너도 나도 몇번씩 가더니…한국 관광객 1월에만 무려 86만 '역대급' '이 나라'
  • 러 '바나나 제재'에 화들짝…에콰도르, 우크라 무기 지원 철회
  • LG화학, 모로코 세계 최대 비료 단지에 해수담수화 역삼투막 공급
  • “이스라엘, 가자지구 관통하는 횡단 도로 건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