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시간:2024-03-29 14:54:08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핫스팟 읽기:845次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NYT “배출가스 기준 강화 시기 미루기로” 보도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자동차 업계와 노동조합의 요구에 맞춰 전기차 도입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대선의 향방을 좌우할 수 있는 대형 차 노조들은 ‘노조 친화’ 정책을 내세웠던 바이든 민주당 정부의 전기차 정책에 반발해왔다. 전기차 우대 정책이 내연자동차 노동자의 일자리를 위협할 우려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을 불과 9개월 앞두고 ‘블루칼라(생산직 노동자)’ 표심(票心)을 붙잡기 위해 이 같은 조처를 내놨다는 분석이다.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 미시간주 워런을 방문해 이곳 전미자동차노조(UAW)의 숀 페인 위원장과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페인은 최근 바이든 대통령 지지를 선언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환경보호청(EPA)이 작년 4월에 발표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완화할 계획이다. 2027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차량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 허용량을 대폭 줄이는 게 골자다. 강화된 기준을 맞추기 위해선 자동차 업계들은 배출량이 적은 전기차 판매 비중을 대폭 늘릴 수밖에 없었다. EPA는 새 기준을 도입하면 전기차가 2032년에 판매되는 승용차의 67%까지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美 대선 앞두고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바이든 車노조 달래기
그러나 NYT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자동차 업계에 준비할 시간을 더 주기로 했다”며 “2032년까지 67%라는 목표는 유지하되 2030년까지는 배출가스 기준을 서서히 강화하고 2030년 이후부터 기준을 대폭 끌어올려 전기차 판매를 급격히 늘리겠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이렇게 완화된 최종 규정은 올해 초봄에 발표될 예정이다.
NYT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전통 지지 기반인 자동차 노조 및 업계 입장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앞서 거대 강성의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작년 새 배출가스 기준이 공개되자 일자리 우려가 해결되기 전에는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포드, 스텔란티스, GM 등 이른바 ‘빅 3′로 불리는 미 자동차 제조사 조합원이 14만6000명에 이르는 UAW는 미시간주, 위스콘신주 등 주요 경합 지역에서 승리의 키를 쥐고 있다. 바이든에게 있어서 차 노조는 내년 재집권 플랜의 핵심이다 다름없다.
이에 화들짝 놀란 바이든은 노조 관련 행사에 잇따라 참석하면서 그들에게 손을 내밀었다. 결국 UAW는 지난달 24일 바이든 지지를 선언했다. 이와 관련, NYT는 “(UAW 지지는) EPA가 지난달 초 백악관에 완화된 배출가스 기준을 보고한 이후에 이뤄졌다”고 했다. 노조 지지를 얻기 위해 핵심 공약을 뒤로 미뤘다는 취지다. 이 때문에 환경 단체 일각에선 “표와 친환경 정책을 맞바꿨다”며 반발도 나오고 있다.
자동차 노조들의 반발을 기회로 여기고 있는 트럼프는 바이든의 전기차 정책 폐기를 내걸고 노조 표심 구애를 해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UAW의 바이든 지지 선언 이후 숀 페인 UAW 위원장과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을 비판하면서 “전기차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데 훨씬 적은 노동자가 필요하고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전기차를 그렇게 원하지 않는다. 전기차는 전부 중국에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미국 자동차 산업의 메카인 디트로이트가 있는 미시간주는 지난 2016년 대선에서 자동차 노조원들이 트럼프에게 대거 표를 모아주면서 대통령 당선을 이끌었던 지역이다. 그러나 2020년 대선 때는 바이든이 이곳에서 트럼프를 이겼다.

(책임편집:탐색하다)

추천 콘텐츠
  • [날씨] 광주·전남 내일 아침 영하권 추위…동부 강풍·건조
  • 비트코인 1억 시대, 거래소도 편중···현물ETF가 메기될까
  • 대사의 힘으로 쌓는 서스펜스…영화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 [유석재의 돌발史전] 좌파 학계, 18년 전부터 이승만을 일부 인정했다?
  • 황상무·이종섭 정리, 조국의 질주…민주당 '추가동력' 고심
  • [뉴스포커스] 여야 잇따라 공천 취소…한동훈 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