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사보타주 테러" 규정!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사보타주 테러" 규정

시간:2024-03-29 09:38:46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탐색하다 읽기:430次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이란 천연가스관 폭발 (AP=연합뉴스) 이란 서부 차하르마할-바흐티아리 지역 외곽의 천연가스관이 폭발한 후 불길이 공중으로 치솟고 있다. 2024.2.14.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이란 서부에서 북부로 이어지는 천연가스관이 14일(현지시간) 두차례 폭발했다고 이란 당국이 밝혔다.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이란은 이번 폭발이 사보타주(파괴공작)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란 가스관서 폭발…당국
AP통신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란 석유부가 운영하는 샤나통신은 이날 서부 차하르마할-바르티아리와 파르스 지역의 천연가스관이 폭발로 파열돼 일부 지역의 가스 공급이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폭발이 일어난 가스관은 총길이가 1천270㎞이며 페르시아만 사우스 파르스 가스전의 중심부인 아살루예에서 북부 카스피해 도시로 가스를 운반한다.
가스관을 공격했다고 주장하는 당사자가 나타나지 않은 가운데 이란은 이번 폭발이 테러로 인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란의 가스관 통제센터 관리자인 사이드 아글리는 이란 국영TV와의 인터뷰에서 "사보타주와 테러리스트" 행위가 가스관이 있는 여러 지역에 걸쳐 폭발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용의자의 이름 등 주장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자바드 오지 이란 석유부 장관도 국영TV에서 이번 폭발을 2011년에 발생한 일련의 가스관 공격 사건과 비교했다. 당시 폭발은 누구의 소행인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는 "적이 추구한 목표는 주요 지방에서 가스를 차단하는 것이었고,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며 "근처에 있던 마을을 제외하고 어떤 지방도 가스 차단을 겪지 않았다"고 말했다.
WSJ은 과거 이란 남서부에서는 분리주의자들이 송유관 공격을 주장했지만 이란의 다른 지역에서는 기반시설에 대한 공격이 드물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오랜 경제 제재로 인한 부실한 시설 관리로 인해 이란에서는 이런 사고가 종종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번 폭발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중동 내 확전 위기가 커진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어서 이란의 테러 주장으로 역내 긴장은 더 고조될 수 있다.
이란은 내부적으로 북서쪽의 쿠르드족, 동쪽의 발루치족, 남서쪽의 아랍인들과도 분리독립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
withwit

(책임편집:오락)

추천 콘텐츠
  • 벌써 '이재명 민주당' 후유증 걱정한 조선일보
  • 日언론 "구글 지도서 울릉도 인근 죽도가 'Dokdo'로 잘못 표시"
  • BPA 로테르담 물류센터, 국내기업 수출 거점 역할 '톡톡'
  • 주일 한국대사관, 노토반도서 지진 이재민에 식사 제공
  • [저녁 날씨] 내일 아침까지 꽃샘추위…대기 건조, 산불 주의
  • 日히타치조선, 강제동원 피해자 공탁금 수령에 "극히 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