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070→010 바꿔 보이스피싱"...'번호 변경' 최대 규모 다국적 조직 적발!

"070→010 바꿔 보이스피싱"...'번호 변경' 최대 규모 다국적 조직 적발

시간:2024-03-28 22:57:07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여가 읽기:111次

[앵커]발신 번호를 조작할 수 있는 중계기로 보이스피싱에 가담한 외국인 조직이 붙잡혔습니다.

해외에서 거는 전화를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바꿔 50억 원이 넘는 돈을 가로챈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서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USB 포트에 검은색 기기 수십 개가 꽂혀있습니다.
언뜻 보면 평범한 USB 같지만, 발신번호를 바꿀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른바 '번호 변작 중계기'라고 부릅니다.
이 중계기를 통해 보이스피싱에 가담한 일당이 정부합동수사단에 덜미를 잡혔습니다.
실제로는 해외에 있더라도 이 중계기만 국내에 있으면 010으로 번호를 바꿔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최근 '070'으로 시작하는 번호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 휴대전화로 건 것처럼 조작한 겁니다.
중계기 천6백여 대, 유심 8천여 개 등 압수된 범행도구만 16억 원어치에 달합니다.
이 가운데 600대가 넘는 중계기가 작동 중이었고, 780개가 넘는 번호가 범행에 사용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중국에 있는 총책은 보이스피싱 콜센터 조직에 돈을 받고 회선을 팔았는데, 총책이 벌어들인 금액은 4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170명이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에 속았고, 50억 원 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김수민 /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장 : 중국 연길을 거점으로 활동하면서 보이스피싱 콜센터 조직과 함께 피해자 170명으로부터 합계 약 54억 원을 편취한 중계기 운영조직의 실체를 밝혀내고….]
이들 조직은 또, SNS에 영어와 태국어로 '고액 수당'과 같은 글을 올려 불법체류자 등을 상대로 조직원을 모집했습니다.
실제 검거된 조직원들은 중국, 태국, 아이티 등 전부 외국 국적입니다.
이들은 중국에 있는 총책에게 텔레그램으로 범행을 지시받았고, 매주 50∼100만 원의 수당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합수단은 중계기 운영조직 관리책을 포함해 모두 21명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또, 텔레그램에서 이른바 'GOLD'로 불리는 총책의 신원을 특정한 뒤 국제공조를 통해 추적하고 있습니다.
YTN 유서현입니다.
촬영기자 : 심원보
그래픽 : 지경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책임편집:여가)

추천 콘텐츠
  • 최연소에서 최단명으로…베트남 국회, ‘서열 2위’ 국가주석 사임 승인
  • 알바는 되는데 군필은 안돼?…청년도약계좌 '군대 패싱' 논란
  • 홍준표 축구판이나 정치판이나 똑같아…선후배도 없고 네 탓만, 싹 정리
  • “태교는커녕 잠도 못자고 컵라면도 제때 못먹어. 아파도 수액 달고 폴대 끌어가며 근무”
  • 의료계, 정부 증원배분에 겁박으로 정치적 이득 얻잔 수작
  • 요소수 대란 걱정 없고, 유지비도 싸네 …월 8000대 판매 시대 연 LPG트럭 [Car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