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시간:2024-03-29 08:52:50 출처:레인보우웨이브뉴스 작성자:종합 읽기:482次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BoA 설문조사서 '시스템상 신용문제' 응답 비율 11%→16% 올해 9천억 달러 이상 대출 만기…채무불이행 위험 높아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뉴욕 월가의 증권거래소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상업용 부동산 문제 '신용위기 촉발 우려' 커져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문제가 앞으로 신용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차 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글로벌 펀드매니저들을 상대로 2월 금융시장 리스크 설문조사를 한 결과, 상업용 부동산에 대해 '시스템상의 신용 문제'라는 응답이 16%로 나타났다고 폭스비즈니스 방송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응답률 순위는 고착화된 인플레이션과 지정학적 리스크에 이어 세 번째이긴 하지만 지난달 조사 때의 응답률 11%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 문제다.
펀드 매니저들은 신용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꼽았다.
이외에도 헤지펀드나 사모펀드, 투자은행, 모기지 대출기관, 미국 기업 부채 등 규제를 받지 않는 비은행 금융기관 분야에서 문제 발생 소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미국에서는 내년 말까지 약 1조5천억 달러의 상업용 모기지 부채 만기가 돌아온다. 금리가 크게 올랐고 대출 조건이 더 엄격해진 데다 재택근무 등으로 부동산 가치는 떨어졌기 때문에 채무 불이행 위험이 높아졌다.
미국 모기지은행협회(MBA)에 따르면 올해에만 약 9천290억 달러 상당의 상업용 부동산 대출이 만기 될 예정이다. 돈을 빌린 이들은 훨씬 높은 금리로 다시 대출을 받거나 큰 손실을 감수하고 부동산을 매각할 수밖에 없다.
약 20조 달러 규모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신용 공급원이 소규모 은행과 지역은행이라는 점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든다. 이 은행들이 미결제 부채의 약 80%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실리콘밸리은행 붕괴 이후 지역은행은 금융권 격변의 진원지였다. 이런 혼란이 벌어지면 대출 기준은 대폭 강화되고 기업이나 가계는 대출받기가 어려워진다.
이달 초에도 뉴욕 커뮤니티 은행이 배당금을 삭감하고 오피스 및 아파트 관련 부동산 대출에서 예상치 못한 분기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히면서 이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이후 뉴욕 커뮤니티 은행 주가는 반토막 났다.
[email protected]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암·당뇨 막는 도우미, 옥시토신 건강론을 아시나요
  • 엔비디아 호실적에 뉴욕 증시 급등…다우 등 사상 최고치
  • 예금잔액만 4544조원…“여기 부자들은 클라쓰가 다르네”
  • [1보] 미국 달 탐사선 발사 기업 달 착륙 성공
  • 튀르키예, 자국군 전사에 이라크 북부 쿠르드조직 공습
  • 美 민간 달착륙선 '오디세우스' 하강 시작…1시간 뒤 달표면 착륙 예정(상보)